원격 의료서비스 품질 이용만족도 조사를 통한 활성화 방안 연구 : 의사소통 및 유형성 중심으로

Abstract

목적 : 본 연구는 의료법으로 허용된 범위 내에서 원격 의료서비스(의사-의료인)를 실시하고 있는 지역에서 원격 의료서비스의 품질 즉 의사소통(의사진찰 태도, 보건진료원 친절), 유형성(장비적정성, 원격 진료실 환경, 원격 진료절차)에 대한 원격 의료이용 만족도를 조사하여 원격 의료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한 요인이 무엇인지를 실증적으로 밝히는 것이다.

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기 기입식 설문조사 방식으로 원격 의료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보건진료소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2014년 5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 경북 영양군의 보건진료소 원격 의료서비스 등록자중 응답자 202명, 강원도 보건진료소 원격 의료서비스 등록자중 응답자 106명, 총 308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측정 문항의 신뢰도를 검정하기 위하여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일반적 특성과 독립변수간의 인과 관계를 위한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원격 의료서비스 품질이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 인구학적 일반적인 특성에서의 원격의료서비스의 품질 즉 의사소통(의사의 진찰태도, 진료원 친절)과 유형성(장비의 적정성, 진료실 환경, 진료절차)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원격 의료서비스 품질에 대한 이용만족도 수준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원격 의료서비스 품질과 이용만족도 간의 상관분석에서는 의사진찰태도, 진료원 친절, 장비적정성, 원격진료실 환경, 원격 진료절차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의사소통 품질에서는 진료원 친절함이 원격 의료서비스 품질에 대한 이용만족도와 가장 높은 관련성을 보였다. 원격 의료서비스 품질에 대한 이용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독립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에서는 이들 독립변수들이 원격 의료이용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본 연구는 원격 의료서비스 품질 이용만족도 조사를 위하여 의료서비스 품질의 측정항목을 재구성하여 원격 의료서비스 품질에 대한 이용만족도를 조사한데에 의의가 있으며 그동안 원격 의료서비스에 대한 의학적 안전성, 경제성을 위한 평가위주와 자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데 반해 원격 의료서비스의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실질적인 요인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원격 의료서비스에 대한 의학적 안전성, 경제성 등의 논의와 더불어 보건의료시스템 체계에 원격 의료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한 수가, 처방전 발행 등 제도적 마련이 선행되어야 하지만, 원격 의료서비스를 수행하는 참여자의 태도, 지역적 모델이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된바 향후 이점을 충분히 고려할 경우 다양한 모델의 원격 의료서비스의 시작과 더불어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