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5 375

Cited 0 times in

동일 의료권역 요양병원 입원과 관련된 요인 연구

Authors
 조정훈 
Issue Date
2016
Description
보건대학원/석사
Abstract
이 연구는 동일 의료권역 요양병원 입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이를 위해 연구 대상자인 요양병원 환자들의 일반적 특성 파악과 함께, 동일 의료권역 요양병원 입원 현황을 파악하였다. 또한, 동일 의료권역 요양병원 입원과 관련된 요인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하여 요양병원의 의료권역 분포에 불균형을 완화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2013년 환자조사자료 중 퇴원환자조사의 요양병원 입원환자 9,088명 이었다. 연구방법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병상수급계획 실효성 제고방안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의료권을 78개 의료권역으로 구분하여 진행하였다. 요양병원 환자의 일반적 특성, 주상병 분포, 의료 공급현황 등에 대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주상병 분포, 거주지의 소득수준, 의료공급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Chi-square test 와 T-test를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동일 의료권역 요양병원 입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요양병원에 입원하는 연령이 높아질수록 동일 의료권역 요양병원에 입원하는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료비 지불방법이 의료보험환자보다 의료급여 환자가 동일 의료권역에 입원할 확률이 높았다.

셋째, 요양병원의 재원일수가 길어질수록 동일 의료권역에 입원하는 환자보다 타 의료권역의 요양병원에 입원하는 환자가 많았다.

넷째, 의료권역 내에 요양병원 수와 병상 수가 많을수록 동일 의료권역 요양병원에 입원할 확률이 높았다.

다섯째, 질병의 중증도와 종류가 동일 의료권역 요양병원 입원과 유의한 관계에 있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요양병원의 의료권역 분포에 불균형을 완화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을 모색하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013930.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8974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