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환자에서 저용량 아스피린 사용에 따른 허혈성 뇌졸중 발생위험 : 국민건강보험공단 표본코호트자료를 이용하여

연구배경

당뇨병은 심뇌혈관 질환 등의 합병증의 원인이 되고 의료비 등 질병부담이 큰 비전염성 만성질환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병률 및 사망률이 증가하는 질병이다. 현재 당뇨병 환자에서 심혈관 질환 예방 목적의 아스피린 복용을 권고하고 있으나 예방효과부분에서는 의견이 분분한 상태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연구결과가 백인을 대상으로 한 결과로 우리나라 인구에서의 예방효과에 대한 부분에서는 제한점이 존재한다.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청구자료를 이용한 연구에서 저용량 아스피린 사용이 뇌졸중 위험을 높인다는 결과가 발표되었으나 심혈관질환의 주요 위험인자로 알려진 흡연, 음주, 신체활동 등 생활습관에 대한부분이 고려되지 않아 결과 해석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생활습관에 대한 부분을 고려한 코호트 내 환자-대조군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에 맞는 아스피린 사용기준의 근거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당뇨병 환자에서 예방적 저용량 아스피린 사용여부에 따른 뇌졸중 발생 위험은 분석 시 저용량 아스피린 사용 기간을 어떻게 정의 하는가에 따라 발생 위험도의 방향성이 반대의 결과로 나타났으며, 이는 중증도를 일부 보정했을 때에도 같은 경향을 보였다. 당초 예방적 아스피린을 처방 받아 오랜 기간 복용한 당뇨병 환자는 아스피린 처방을 받지 않은 환자에 비해 심혈관질환의 위험도가 높았을 것으로 예상되며, 아스피린 사용여부를 기간별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에서 3년간 지속적으로 복용한 환자의 뇌졸중 발생 위험이 높았으나 최근 1년간 복용한 환자에서는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난 것은 이러한 통계 분석 시 예방적 아스피린 사용 기간에 따른 해석 상 유의를 요하는 것을 보인다.

이에 본 연구 결과는 당뇨병 환자에서 심혈관 질환 저위험군과 고위험군에 따라 아스피린의 뇌졸중 예방효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