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실 연구활동종사자의 안전보건교육이 지식, 태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목적

본 연구는 대학 실험실 연구활동종사자를 대상으로 안전보건교육이 안전보건 지식,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설문조사 결과 남성이 여성보다 안전보건교육행동의 점수가 더 높았고, 안전보건교육 1년 이수시간에 따른 안전보건교육 지식, 안전보건교육 행동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안전보건교육 지식(F=4.077, p<0.01)은 안전보건교육 1년 이수시간 6시간 이상이 2시간 미만, 2~4시간, 4~6시간보다 안전보건교육 지식의 점수가 더 높았고, 안전보건교육 행동(F=4.972 p<0.01)은 안전보건교육 1년 이수시간 6시간 이상이 2시간 미만, 2~4시간보다 안전보건교육 행동의 점수가 더 높았다. 안전보건교육의 이해도가 높을수록 연구활동종사자가 안전보건교육 지식, 행동의 점수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p<0.05). 안전관리 상태가 안전한 경우 안전보건 교육 지식(p<0.01), 태도(p<0.01), 행동(p<0.001)의 점수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결론

실험실 안전보건교육이 연구활동종사자에게 안전보건 지식, 태도,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양한 요인들이 안전보건교육 지식, 태도, 행동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였다. 특히 안전보건교육 이수시간이 많고 이해도가 높을수록 안전보건교육 지식, 태도, 행동 점수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법적 이수시간을 충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전보건교육 시간에 적극적인 교육 참여가 필요하다. 안전보건교육 내용을 잘 숙지하여 안전한 실험실을 만들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