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9 370

Cited 0 times in

종합병원 회계부서 중간관리자의 역량군별 중요도 인식과 수행수준 차이 및 요인분석

Authors
 이승훈 
Issue Date
2016
Description
보건대학원/석사
Abstract
본 연구는 종합병원 회계부서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회계부서의 관리자 역량에 대한 중요도 인식정도와 수행정도를 확인하고 그 차이와 원인을 파악 함 으로써 관리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연구 자료는 전국 29개 종합병원의 회계부서 중간관리자 84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확보하였고, 분석 방법은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대응표본 t검정, 독립표본 t검정 및 분산분석, 상관분석, 더미변수를 이용한 다중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종합병원 회계부서 중간관리자의 역량별 중요도와 수행도의 차이는 인지역량, 변화관리역량, 성취와 행동 역량, 관리 역량, 개인효과성 역량, 영향력 역량, 대인서비스 역량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합병원 회계부서 중간관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전체역량의 결혼여부에 따른 수행도는 미혼보다 기혼이 높았고, 중요도-수행정도간의 차이는 기혼보다 미혼이 높았고, 병원설립형태에 따른 수행도는 재단법인이 높았고, 병원위치에 따른 중요도는 광역시가 높았고, 회계부서 관리자로서 역량강화 교육여부에 따른 수행도는 교육을 받은 사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종합병원 회계부서 중간관리자의 각 역량별 중요도, 수행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였다.

넷째, 종합병원 회계부서 중간관리자의 중요도와 수행도, 중요도-수행도간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7개 역량중 성취와 행동역량 및 영향력역량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 한 결과 공통적으로 수행도에 있어 여자가 남자보다, 미혼이 기혼보다 높았다.

다섯째, 종합병원 회계부서 중간관리자의 역량별 중요도와 수행도간의 차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파악한 결과 조직차원의 인정/보상/지지결여, 지식/기술/경험 부족, 업무량과다, 규정/제도 등이 유의하였다.

향후 역량 있는 회계부서 인력육성을 위한 교육훈련계획 수립 시 역량강화 교육을 받은 관리자가 그렇지 않은 관리자보다 전체역량의 수행도가 높았던 연구결과가 반영 되어야 하며, 인적자원관리시스템 구축 시 조직차원의 인정 보상 지지에 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체계가 확립되어야 하며, 지속적인 역량 측정과 평가를 통한 환류시스템 개발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또한 종합병원 회계부서 관리자역량의 중요도와 수행도간의 차이 원인을 심층 분석하는 후속연구가 진행되길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013889.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8933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