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실 간호사의 전문직 삶의 질과 환자안전간호활동

Abstract

본 연구는 중환자실 간호사의 전문직 삶의 질과 환자안전간호활동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수집은 Stamm의 전문직 삶의 질 척도를 수정 보완한 도구와 환자안전간호활동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5년 10월 5일부터 10월 14일까지 서울시 소재 일 상급종합병원의 중환자실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134명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t-test 및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28.43세이고 결혼상태는 미혼이 79.1%이었으며 최종학력은 4년제 졸업이 88.8%로 가장 많았다. 총 근무경력은 평균 5.26년이고 현 부서 근무경력은 평균 4.11년이었으며 대상자의 69.4%가 직무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대상자의 전문직 삶의 질은 공감만족이 50점 만점에 평균 32.08점(5점 만점에 평균 평점 3.21점), 소진은 50점 만점에 평균 28.90점(평균 평점 2.89점), 이차 외상성 스트레스는 50점 만점에 평균 28.35점(평균 평점 2.84점)이었다. 전문직 삶의 질에서 고위험군에 대한 분석결과 대상자의 공감만족, 소진, 이차 외상성 스트레스는 모두 중위 집단이 각각 67.2%, 47.0%, 50.0%로 가장 많았다. 특히 공감만족 하위 집단은 전체 중 6.0%이었지만 소진 상위 집단은 29.1%, 이차 외상성 스트레스 상위 집단은 25.4%로 나타났다.

3. 대상자의 공감만족은 직급(F=3.785, p=.025)이 높은 책임간호사가 일반 간호사나 선임간호사보다 높았고, 직무만족도(F=14.643, p=.000)가 매우 높은 대상자의 공감만족이 직무에 대해 만족하거나 불만족인 대상자보다 높았다. 종교(t=5.826, p=.017)가 없는 대상자가 있는 경우보다 소진이 높았으며, 직무만족도(F=7.521, p=.000)가 매우 낮은 대상자의 소진이 직무에 대해 만족하거나 매우 만족하는 대상자보다 높았다. 종교(t=5.290, p=.023)가 없는 대상자가 종교가 있는 경우보다 이차 외상성 스트레스가 높았다.

4. 대상자의 환자안전관리활동은 230점 만점에 평균 208.34점으로 환자안전관리활동이 높았으며 투약 및 시술 관련 안전간호 영역(평균 평점 4.75), 감염관련 안전간호 영역(평균 평점 4.70), 처치 및 시술 관련 안전간호 영역(평균 평점 4.69)의 환자안전간호활동이 높았고, 시설환경관련 안전간호 영역(평균 평점 3.89) 영역의 환자안전간호활동이 낮았다.

5. 35세 이상인 대상자의 환자안전간호활동이 25세 미만, 25세 이상 30세 미만, 30세 이상 35세 미만인 대상자보다 높았고(F=6.112, p=.001), 기혼인 대상자의 환자안전간호활동이 미혼인 대상자보다 높았다(t=-2.972, p=.004). 총 근무경력이 7년 이상인 대상자의 환자안전간호활동이 1년 미만, 1년 이상 4년 미만, 4년 이상 7년 미만인 대상자보다 높았으며(F=4.045, p=.009), 현 부서 근무경력이 4년 이상 7년 미만인 대상자의 환자안전간호활동이 1년 미만의 대상자보다 높았고(F=4.279, p=.006) 직급이 높은 책임간호사의 환자안전간호활동이 일반간호사와 선임간호사보다 더 높았다(F=6.683, p=.002).

6. 대상자의 전문직 삶의 질의 요소 중 공감만족이 높고(r=.214. p<.05), 소진 정도가 낮을수록(r=-.085, p<.05) 환자안전간호활동 정도가 높았다.

결론적으로 중환자실 간호사의 전문직 삶의 질은 공감만족은 보통 이상이었고, 소진과 이차 외상성 스트레스 정도는 보통이었고 공감만족이 낮은 고위험 집단보다는 소진과 이차 외상성 스트레스가 높은 고위험 집단이 많았다. 환자안전간호활동은 보통 이상이었고 중환자실 간호사의 전문직 삶의 질 중 공감만족이 높고, 소진이 낮을수록 환자안전간호활동 정도가 높았다.

따라서 중환자실 간호사의 환자안전간호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중환자실 간호사들의 공감만족을 높이고 이차 외상성 스트레스와 소진을 낮추기 위한 조직 내에서의 지지적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