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8 961

Cited 0 times in

치아 교정용 고무줄 착용에 따른 모음 포먼트의 변화

Authors
 윤호중 
Issue Date
2016
Description
의과대학/박사
Abstract
치아 교정자들은 치료 초반 조음에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불편에 대한 말소리나 조음장애 분야의 연구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나 실제 치아 교정기 착용으로 인한 조음이나 음향음성학적 분석을 진행한 연구는 거의 없다. 또한, 치아 교정기에 착용하는 고무줄이 조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역시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치아 교정기 착용과 고무줄 착용 여부에 따른 모음의 포먼트 변화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치아 교정기를 착용하지 않은 20~30대 성인 13명(남 8명, 여 5명)과 치아 교정기를 착용한 20~30대 성인 13명(남 8명, 여 5명)을 대상으로 운반구를 사용하여 여러 단모음과 이중모음이 포함된 문장을 발화하도록 하고 녹음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모든 단모음의 제1포먼트에서 치아 교정기 미착용군과 치아 교정기 착용군 간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단모음 /ㅐ/에서 고무줄 착용군이 치아 교정기 미착용군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제1포먼트를 보였다. 둘째, 모든 단모음의 제2포먼트에서 치아 교정기 미착용군, 치아 교정기 착용군, 고무줄 착용군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모든 이중모음의 제2포먼트 기울기에서 치아 교정기 미착용군과 치아 교정기 착용군 간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이중모음 /ㅑ, ㅕ, ㅚ, ㅟ/에서 고무줄 착용군이 교정기 미착용군이나 교정기 착용군에 비해 유의미하게 낮은 제2포먼트 기울기 값을 보였다.

이를 통해 치아 교정기 착용은 단모음의 제1포먼트나 제2포먼트, 이중모음의 제2포먼트 기울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가 아니며 고무줄 착용은 일부 단모음 및 이중모음의 포먼트에 변화를 야기할 수 있는 변수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치교정학 분야 뿐 만 아니라 말소리 분야에서도 치아 교정자들이 호소하는 조음장애에 대한 연구 필요성을 재고하고 향후 다른 보철물과 조음의 관계를 연구하는 데에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013874.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Others (기타) > 3. Dissertation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8918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