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치매환자 삶의 질 향상 연구 : 의료인 심층면담 중심으로

Abstract

급속한 노령화로 말미암아 치매환자가 늘어나고,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로 치매환자에 대한 사회적 돌봄의 요구가 늘어났다. 이에 치료와 돌봄 서비스가 제공되는 요양병원은 양적 팽창을 이루었다. 하지만 요양병원 입원환자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치매환자의 삶의 질에 대한 국내 연구는 많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요양병원 내 치매환자의 삶의 질 저해요인을 알아보고,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요양병원에서 근무하는 의료인 6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스트라우스와 코빈(Strauss, Corbin, 1998)이 제시한 분석절차를 활용하였다.

의료인이 밝힌 요양병원 치매환자 삶의 질 저해요인은 병원 외부환경요인과 내부환경요인으로 요약되었다. 첫 번째 외부환경요인은 정책환경 문제이다. 의료기술의 발전과 치매에 대한 이해의 폭이 확대되어 다양한 치료요법을 통해 치매문제증상이 개선될 수 있는 치료환경이 가능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매환자를 치료 대상자로 보기보다는 복지적 접근 대상자로 보는 정책기조에 문제점이 있었다. 두 번째로 대중의 인식 부족이 치매환자의 삶의 질을 저하하는 요인이었다. 치매와 알츠하이머병을 동일시하여 모든 치매가 치료 불가능하다고 믿는 것, 주위에 알리기 꺼려하는 보호자 인식, 모든 치매환자가 새로운 관계 형성을 두려워 할 것이라는 생각 등이 대표적 개념이었다.

내부환경요인들은 조직 내적인 문제이면서 외부환경문제에 복합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이었다. 결과로 도출된 세가지는 인력의 양적·질적 문제, 시설문제, 수가문제이었다. 인력 문제는 비약물 요법을 위한 전문 인력 부족, 문제행동군 관리인력 부족, 간호·돌봄 제공자의 태도 문제가 대표적 개념으로 드러났다. 두 번째 시설문제는 치매환자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급성기 질환자와 동일한 시설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었다. 더불어 배회·폭력성 등의 문제행동군 환자를 관리할 수 있는 시설환경 미비가 지적되었다. 세 번째, 요양병원 수가와 관련하여 간병비와 비약물 요법에 대해 급여 지급이 안되는 부분이 문제가 되었다. 또한 문제행동군 환자를 치료 후 인지장애군으로 분류가 되면 수가만 떨어지고 병원 평가에는 직접 반영이 없어 치료 저해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행동을 동반하는 환자에 대해 방치를 부추기는 현행 수가체계는 환자의 치료기회를 박탈하여 삶의 질을 저해하고 있었다.

총 다섯 가지로 요약된 삶의 질 저해요인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았다. 첫 번째 정책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치매관련 정책 마련 시 현장의 치매전문 의료인으로부터 의견을 수렴하는 방안이 제안되었다. 더불어 보건과 복지 정책의 유기적 연계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두 번째로 대중의 인식 개선을 위해 현행 치매관리법 내 조항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이 있다. 이는 구체적으로 치매극복의 날 관련 홍보 사업을 확대하고 다각화하는 실천이다. 또한 치매연구사업을 통해 인식개선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치매상담센터 내에서 이를 운영하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세 번째로 병원 내 인력의 양적·질적 개선을 위해 병원 사용자 중심으로 인력 인증기준을 개선할 것과 치매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네 번째 시설환경 개선을 위해 치매환자 중심으로 병원 시설 인증기준의 마련이 필요하다. 나아가 문제행동군 치매환자 관리병동을 제도화하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수가체계 개선을 위한 구체적 방안은 간병비와 비약물 요법의 급여화와 함께 치매환자의 사회복귀율을 병원평가에 반영하여 환자를 사회에 복귀시키는 병원의 역할 강화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