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결핵 관련 경험과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결핵 관련 경험과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학교 내 결핵환자 발생 예방과 조기 발견을 위해서 중학생의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수준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2015년 9월 18일부터 2015년 10월 2일까지 경기도 소재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을 하였고, SAS 9.2 program을 이용하여 총 447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설문도구는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도구를 그대로 또는 수정 및 보완하여 일반적 특성 및 결핵 관련 경험 특성 22문항, 결핵에 대한 지식 30문항, 결핵에 대한 태도 15문항, 결핵에 대한 예방행위 1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결핵에 대한 지식은 정답률(백분율)과 평균 및 표준편차로 분석하였고, 결핵에 대한 태도 및 예방행위는 평균과 표준편차, 평균평점 및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간의 상관성을 보기 위하여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고, 결핵에 대한 예방행위 관련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선형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 및 결핵 관련 경험 특성과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로지스틱회귀분석(Multiple logistic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결론

중학생의 결핵 관련 경험과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의 수준은 학교 보건교육 및 학교 결핵예방교육을 받은 경우에 유의하게 높았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중학생의 결핵예방 및 조기발견을 위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개발 및 시행과 그 효과에 대한 평가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