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 604

Cited 0 times in

중학생의 결핵 관련 경험과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Authors
 김연정 
Issue Date
2016
Description
보건대학원/석사
Abstract
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결핵 관련 경험과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학교 내 결핵환자 발생 예방과 조기 발견을 위해서 중학생의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수준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2015년 9월 18일부터 2015년 10월 2일까지 경기도 소재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을 하였고, SAS 9.2 program을 이용하여 총 447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설문도구는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도구를 그대로 또는 수정 및 보완하여 일반적 특성 및 결핵 관련 경험 특성 22문항, 결핵에 대한 지식 30문항, 결핵에 대한 태도 15문항, 결핵에 대한 예방행위 1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결핵에 대한 지식은 정답률(백분율)과 평균 및 표준편차로 분석하였고, 결핵에 대한 태도 및 예방행위는 평균과 표준편차, 평균평점 및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간의 상관성을 보기 위하여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고, 결핵에 대한 예방행위 관련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선형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 및 결핵 관련 경험 특성과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로지스틱회귀분석(Multiple logistic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1) 중학생의 결핵에 대한 지식은 총점 30점 만점에 평균 14.51점이었고, 결핵에 대한 태도는 총점 60점 만점에 평균 45.79점이었으며, 결핵에 대한 예방행위는 총점 60점 만점에 평균 44.53점이었다.

2)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결핵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결핵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이었고(r=0.4648, p<.0001), 결핵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예방행위(r=0.4859, p<.0001)도 높은 수준이었다.

3) 결핵에 대한 예방행위는 결핵에 대한 지식(t=2.06, p=.0397) 및 결핵에 대한 태도(t=9.69, p<.0001)와 유의하게 관련되어 있었다.

4)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학교 보건교육 경험이 없는 학생에 비해 교육 경험이 있는 학생은 결핵에 대한 지식(월1회 OR=1.44, 월2회 OR=2.06), 태도(월1회 OR=1.54, 월2회 OR=2.36) 및 예방행위(월1회 OR=1.74, 월2회 OR=3.02)가 상위 50%에 속할 오즈비가 모두 유의하게 높았고, 학교 결핵예방교육 경험이 없는 학생에 비해 교육 경험이 있는 학생 또한 결핵에 대한 지식(1회 OR=1.73, 2회 OR=2.99), 태도(1회 OR=1.70, 2회 OR=2.90) 및 예방행위(1회 OR=1.40, 2회 OR=1.95)가 상위 50%에 속할 오즈비가 모두 유의하게 높았다.



결론

중학생의 결핵 관련 경험과 결핵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예방행위의 수준은 학교 보건교육 및 학교 결핵예방교육을 받은 경우에 유의하게 높았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중학생의 결핵예방 및 조기발견을 위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개발 및 시행과 그 효과에 대한 평가 연구가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8828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