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 기간과 영유아 아토피 피부염 경험의 관련성

연구배경 : 아토피피부염은 전 세계적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우리나라에서도 그 유병률이 1995년 15.3%에서 2000년 17%로 증가했으며 2009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의하면 만 1-11세 어린이의 16.3%가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이에 따른 의료비용의 증가 및 삶의 질 저하가 사회적인 문제로 거론되고 있다.

아토피 피부염과 관련된 많은 논문들 중 모유수유가 아토피 발생에 영향을 끼치는 인자 중의 하나라는 기존연구들(김우경 등, 2009)에서 더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모유수유기간을 독립변수로 영유아 아토피 피부염 경험의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대상 및 방법 : 2010-2012 국가건강영양조사 원시자료를 이용하여 총 894명의 48개월 미만 영유아(남자 465명, 여자 429명)을 분석대상자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독립변수인 모유수유 기간이 있는 사례를 사용하였고, 문헌고찰을 통해 선정된 변수를 종속변수와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혼란 변수로는 일반특성에 따라 월령, 남녀변수를 사용하였고, 환경특성에 따라 주택유형, 지역, 소득, 교육수준, 직업, 개털 및 바퀴변수를 사용하였고, 건강특성에 따라 출생체중, 이유 보충식 시작시기, 모유수유시작시기, 혼합수유여부, 천식유병, 일반우유 시작시기, 총 혈청 면역글로불린 E(Immunoglobulin E, IgE), 아토피피부염 유병여부(가족력)의 변수를 사용하였다. 단계적으로 추가하여 모유수유와 영유아 아토피 피부염발생 경험의 관련성을 모유수유기간과 아토피 피부염 경험의 관련성에 주요 관련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혼란변수를 통제한 후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Survey Logistic procedure)으로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21.0v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 모유수유기간과 혼란변수 각각에 따라 아토피피부염 진단여부를 살펴보았고 그 결과 월령이 아토피피부염 진단여부에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유수유 기간별 차이에서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통제 변인 중 아토피피부염 진단여부에 따른 일반적 특성에서 차이를 보인 월령이 모든 변인과 동시에 투입된 조건에서도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오즈비 1.03(95% CI=1.01-1.06)으로 1 보다 큰 값으로 나타나 정적 영향으로 해석된다. 로지스틱 회귀분석 시 모유수유 기간별 차이에서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월령과 출생체중에서 모든 변인과 동시에 투입된 조건에서도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먼저 월령은 오즈비 1.04(95% CI=1.00-1.07) 1 보다 큰 값으로 나타나 정적 영향으로 해석되며, 체중은 오즈비 0.41(95% CI=0.18-0.99)로 1보다 작은 값으로 나타나 부적 영향으로 해석된다.

결론 : 월령에 따라 아토피 피부염이 높아졌으므로 월령에 따른 차이를 고려한 아토피 관리방안이 필요하며, 모유수유 외에도 다른 요인들이 아토피 피부염의 위험요인이라는 결과에 근거하여 보다 근본적인 아토피 피부염 관리하는 프로그램의 실시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