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양간호사의 회복탄력성, 전문직 삶의 질과 돌봄

종양간호사의 돌봄은 암환자 간호에 중요한 요인이기에, 종양간호사의 돌봄이 회복탄력성, 전문직 삶의 질을 포함하여 어떤 특성과 관련 있는지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종양간호사의 회복탄력성과 전문직 삶의 질, 돌봄의 정도와 관련성을 확인하고 돌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종양간호사의 돌봄을 향상시키는 중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연구로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암환자를 간호하는 간호사 107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IBM SPSS/WIN 20.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평균검정, 분산분석, 상관계수, 단계별 회귀분석을 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종양간호사의 회복탄력성 점수는 100점 만점에 평균 57.81점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양간호사의 전문직 삶의 질 정도는 75.7%가 중등도 이상의 소진을 보이고, 83.1%가 중등도 이상의 이차 외상성스트레스를 보였으며 26.2%가 높은 공감만족을 보였다. 종양간호사의 돌봄 평균 점수는 7점 만점에 4.76점이었다. 2) 종양간호사의 회복탄력성은 나이, 결혼형태, 직무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종양간호사의 전문직 삶의 질 하위 요인 중 공감만족은 결혼형태, 주변에 상담해 줄만한 사람 유무와 직무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소진은 나이, 결혼형태, 총 임상경력, 직위형태, 주변에 상담해 줄만한 사람 유무와 직무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이차 외상성스트레스는 근무형태, 근무부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종양간호사의 돌봄은 나이, 결혼형태, 교육, 총 임상경력, 직위, 직무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3) 종양간호사의 돌봄과 회복탄력성 및 전문직 삶의 질의 하위 요인인 공감만족, 소진은 서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양간호사의 전문직 삶의 질 하위 요인인 이차 외상성스트레스는 전문직 삶의 질의 다른 하위 요인인 소진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4) 종양간호사의 돌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전문직 삶의 질 하위 요인인 공감만족과 교육정도가 유의하게 나와 공감만족이 높거나 대학원 이상의 교육을 받은 경우 돌봄 정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모델은 32.5%의 설명력을 보였다. 연구결과 종양간호사의 회복탄력성은 낮고, 공감만족은 높았으며, 소진과 이차 외상성스트레스 또한 높고, 돌봄 정도는 낮았으며 공감만족과 교육이 돌봄 정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종양간호사의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시도가 필요하고, 돌봄 정도를 높이기 위해 공감만족을 높여질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 개발, 운영이 필요하며, 신체적 간호뿐만 아니라 정신적 영적간호를 포함한 전인간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수행을 격려해주는 것이 필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