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의료 환경에서 건강보험 심사평가 변화에 대한 고찰

Abstract

미래에 발생하는 다양한 변수들에 미리 대응을 하기 위해서는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 국민의 건강 형평성을 보장하고 건강보험 재정 건정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미래의 의료환경을 예측하고 그 환경에서 심사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찰은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국내외 심사평가 현황을 비교ㆍ분석하고, 여러 문헌을 통해 미래 의료환경을 예측하며, 그 환경을 기반으로 특정 상황을 시나리오로 작성해 보았다. 미래의 심사평가에 대해 심사평가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터뷰를 시행하고 미래의료 환경에서의 심사평가 변화 방향을 예측해 보았다.

심사평가 현황은 단일보험자 형식으로 의료보장을 하는 나라 중 대만, 프랑스, 독일과 비교하였다. 미래 의료환경을 예측해보면 치료중심 의료에서 예방중심 의료로 변화하고, 보편적 의료에서 개인별 맞춤의료로 패러다임이 변화할 것이라 예측하였다. 의사의 지식에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 질 것이고, 세분화된 의료에서 경계가 없는 융합의료로 형태가 변화할 것이다.

국민들의 복지에 대한 기대 상승으로 예방의료에 대한 심사평가가 이루어지고 그 시점이 점점 빨라 질 것이다. 검사와 진단, 치료를 심사평가 하였다면 미래에는 건강증진 의료행위와 건강한 사회를 심사평가하게 될 것이다. 그 대상은 개인뿐만 아니라 단체, 나라, 범국가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개인별 맞춤형 정보제공을 하고 개인 맞춤형 급여기준이 만들어 질 것이며, 그 정보는 실시간으로 송수신 하게 될 것이. 정보통신의 발달로 심사평가의 기간도 줄어 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인공지능 의료 활동에 대한 심사평가도 인공지능으로 이루어 질 것이고 환경을 만들고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인력배치에 힘 써야 할 것이다. 미래에는 근무형태의 변화가 있을 것이고, 의료정보의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므로 관리주체를 선정할 필요가 있다. 융합의료에 대한 심사평가를 위해서는 의료장비와 약제에 대한 관리가 더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