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간호사의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는 노인인구 초(超)고령 사회에 진입 예상과 함께 요양병원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간호인력 관리가 무엇보다도 병원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요양병원은 포괄수가제가 적용되며 간호인력 확보 수준에 따라 입원료가 등급별 가감이 된다. 요양병원 간호사는 가족을 대신하여 돌봄 역할을 제공하며, 간호조무사와 간병인등의 인력관리를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요양병원 간호사의 높은 이직률을 낮추기 위해서 요양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연구방법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도권지역에 임의선정한 11개 요양병원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480부 중에 436부를 회수하였고, 418부(응답률:87.0%)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방법은 기술통계, 분산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특성에 따른 직무만족과 이직의도 차이를 분석하고, 직무만족 요인별 분석을 하였다. 연구대상특성과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특성에 따른 직무만족과 이직의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직무만족에 연령, 종교, 직위, 5년간의 이직횟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고, 이직의도에는 연령, 결혼유무, 종교, 근무형태, 5년간 이직횟수, 병원규모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다. 직무만족 요인에서는 보수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왔다.

둘째, 연구대상특성 및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 본 결과 연령이 낮은 집단에서 이직의도가 낮았고, 병원규모가 클수록 이직의도가 낮았다.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낮았다.

셋째, 연구대상이 특성과 직무만족 하부요인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 본 결과 연령이 높은 집단, 낮근무 형태 근무자, 병원규모가 클수록 이직의도가 감소하였다. 병원 소재지가 서울에 비해 경기도인 변수가 이직의도 증가 하였다. 직무만족 요인 중에서는 보수, 전문직 의식이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감소하였다.

넷째, 300병상을 기준으로 규모별 두 그룹으로 나눠 연구대상특성 및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 본 결과 두 그룹 모두 섭립형태 및 보수 만족도가 영향을 미쳤다. 300병상미만 그룹에는 전문직 의식이 추가로 영향을 미쳤으며, 300병상이상 그룹은 병원소재지가 추가로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요양병원 간호사의 직무만족을 높여서 이직의도를 낮추는 방안을 모색하여 한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면 요양병원 간호사의 이직의도를 낮추기 위해 직무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직무만족 세부항목별 만족도를 높여 향후 요양병원 간호사의 이직의도를 낮추어서 요양병원 환자들에게 긍정적인 간호서비스와 경영측면의 의료수익 관리에 기여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