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의학과 외래 환자들의 도착지연 관련요인 분석 : 일개 대학병원 사례를 중심으로

Abstract

이 연구는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환자들의 예약시간 도착지연과 관련된 요인을 파악하여 도착지연 환자 관리에 중요한 자료로 이용하고자 하였다. 이에 서울시 소재 일개 대학병원의 2013년 11월 1일부터 2014년 10월 30일까지 약 2년간의 외래진료예약 관련 데이터를 분석대상 자료로 활용하여 인구·사회학적 요인, 예약일 관련 요인, 진료 관련 요인과 도착지연 사이의 관련성을 파악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최종 연구대상자 95,470명의 외래환자 중 시간준수환자는 80,871명, 도착지연환자는 14,599명으로 도착지연율은 15.29%였다.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연령대가 낮을수록, 남자, 거주지가 인천·경기 지역에 거주할 경우, 의료보장 유형이 산재?공상?자동차보험일 경우 도착지연율이 높았다. 또한 예약시간이 08:30~11:00일 때, 토요일 예약환자, 12, 1, 2월에 예약한 경우, 예약당일기온과 평년기온의 차이가 -2도 이상 일 경우가 도착지연율이 높았다. 마찬가지로 재진환자, 강박장애 환자, B진료의의 환자가 도착지연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결론을 내리면, 도착지연행위는 인구·사회학적 요인, 예약일 관련 요인, 진료 관련 요인에 따라 예측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의료기관은 도착지연 환자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두고, 도착지연 관련요인을 통제한 구체적인 예약시스템 개발, 예약 관련 지침 개발 등 도착지연 환자들을 관리하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