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실 간호사의 전문직관, 조직 임파워먼트와 환자안전문화와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중환자실 간호사의 전문직관, 조직 임파워먼트와 환자안전문화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자료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5년 3월 30일부터 4월 6일까지 서울시 소재 일 상급종합병원의 중환자실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15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 중 135명의 자료를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 t-test 및 ANOVA,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구 대상자의 전문직관에 대한 평균 점수는 145점 만점에 평균 104.67점 (평균 평점 3.61점)이었으며, 조직 임파워먼트는 135점 만점에 평균 91.27 점(평균 평점 3.38점), 환자안전문화는 175점 만점에 146.01점 (평균 평점 3.40점)이었다.

2. 연구 대상자의 전문직관이 높고(r=.49, p<.001) 조직 임파워먼트(r=.59, p< .001)가 높을수록 환자안전문화 인식이 높았다. 연구대상자의 전문직관의 영역 중 간호실무역할(r=.43, p<.001)과 조직 임파워먼트의 영역 중 지지(r= .54, p<.001)가 높을수록 환자안전문화 인식이 높았다.

3.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문직관과 환자안전문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기혼이 미혼보다 조직 임파워먼트 점수가 높았다 (t=-2.24, p=.03).

4. 연구대상자의 환자안전문화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조직 임파워먼트의 지지(R2=.27, p<.001)와 전문직관의 전문직 자아개념(R2=.07, p=.009), 조직 임파워먼트의 기회(R2=.04, p=.003), 전문직관의 간호의 독자성 (R2= .02, p=.029)으로 환자안전문화 인식의 약 40%를 설명하였다(F=23.10, p<.001).

결론적으로 중환자실 간호사의 전문직관, 조직 임파워먼트, 환자안전문화는 보통보다 높았고 전문직관과 조직 임파워먼트가 높을수록 환자안전문화 인식이 높았다. 환자안전문화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조직 임파워먼트의 지지였으며, 전문직 자아개념, 기회, 간호의 독자성 순이었다. 따라서 중환자실 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 인식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중환자실 내에서 간호사들을 조직차원에서 지지와 기회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 개발이 필요하며, 간호사들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간호의 독자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