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후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대장암 환자들의 운동 인식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Keywords

Colorectal cancer ; Adjuvant chemotherapy ; Exercise perception ; Phenomenological study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수술 후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대장암 환자들의 운동 인식에 대한 본질적인 의미를 도출하고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수술 후 보조적 항암화학요법으로 FOLFOX를 받는 대장암 2-3기 환자 1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 관찰 일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현상에 대한 본질적인 의미를 도출하기 위하여 질적 연구방법 중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의미 있는 진술은 61개로 나타났으며, 9개의 주제모음과 3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수술 후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대장암 환자들의 운동 인식에 대한 의미는 투병 이야기, 운동 제약, 운동 참여 경험으로 나타났다. 첫째, 수술 후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대장암 환자들은 항암제의 부작용으로 인해신체적, 정서적으로 고통스러운 투병 생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암화학요법의 치료적 부작용은 암환자들에게 운동과의 거리감을 주고, 신체적, 정서적 제약, 운동 정보의 결핍 등으로 인한 운동 참여의 제약을 제시하였다. 셋째, 운동을 통한 긍정적인 경험은 다양한 치료적 부작용과 운동 참여의 제약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암환자들이 적극적으로 운동에 참여하도록 환자들을 이끌었으며, 운동이 치료에 도움을 주는 요인으로 인식하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