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의 임상적 의사결정과 가치 : 노인요양병원에서의 신체 억제대 상황

본 연구는 노인요양병원 간호사의 신체 억제대 의사 결정과정과 관련요인을 파악하고, 의사결정과정에서 고려되는 가치와 경험을 탐구하고자 양적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을 동시에 진행하여 자료를 통합하는 혼합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D 지역에 소재하는 노인요양병원 8 곳에서 현재 근무 중인 노인요양병원 경력 2년 이상인 간호사로 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은 연구에 동의한 대상자를 편의모집 하였으며, 2014년 09/01부터 11/03일 자가보고 형식의 설문조사 대상자 118명, 초점집단면접 참여자 12명, 개별 심층면접 참여자 5명을 통해 자료 수집을 진행하였다. 초점집단 면접은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Hansen과 Thomas(1968)의 간호 의사결정과정 관련요인에 관한 모형을 기반으로 Goethals등(2010, 2013)의 간호사의 노인대상의 신체 억제대 의사결정과정 단계를 수정하여 이론적 기틀을 구성하였다. 양적연구에서는 Hansen과 Thomas(1968)의 간호 의사결정과정 관련요인인 환경적, 상황적, 의사결정자 변수를 측정하였으며, 의사결정과정 변수로는 참여도 가치, 의사결정 결과변수로는 만족도를 측정 하였다. 질적연구에서는 신체 억제대 의사결정의 경험과 의사결정시 고려하는 가치를 탐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