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한국인에서 체중 감소보조제를 이용한 체지방 및 체중의 감소 효과

Abstract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전 세계적으로 비만 인구는 매년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로 인해 비만으로 인한 성인병의 유병률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지닌 천연물 자원을 활용하여 인체에 안전한 체지방 감소 보조제 개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일개 천연물 자원을 이용한 체지방 감소 보조 식품인 J-280 을 제시한 후 비천연물 식품과 비교 분석하여 효능 및 안전성을 확인하고자 한다.연구의 대상과 방법: 자발적으로 시험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 지원자를 대상으로 67명의 시험 참가자를 모집하였으며 지원자 중 시험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 지원자는 제외하고 60명을 대상으로 시험을 진행하였다. 선정 이후 시험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거친 뒤 이중눈가림, 무작위배정, 위약대조 병행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시험 대상자는 12주간 J-280 또는 대조 식품을 섭취하였으며, 섭취 전과 후의 체지방량 및 체지방률 변화를 통해 체지방 감소 보조식품으로서의 효능을 확인하였으며 이상반응 여부를 확인하여 안전성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총 12 주 후의 체지방률을 비교한 결과, J-280을 섭취한 그룹의 체지방률은 약 -1.53 % 감소하였으며, 대조 식품을 섭취한 그룹의 체지방률은 약 0.19 % 증가 하였다. 따라서 통계학적으로 천연물 식품 J-280을 섭취한 그룹이 유의하게 감소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p=0.018). 체지방량을 비교한 결과 J-280을 섭취한 그룹이 약 1566g 감소하였으며, 대조 식품을 섭취한 그룹은 116g 감소하였으며 체지방률과 마찬가지로 양 그룹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23). 시험에 사용한 J-280의 안전성을 확인한 결과 양 그룹 모두 식품과 관련성 있는 이상반응은 나타나지 않았다.결론: J-280과 비교식품으로 구분하여 체중 감량 식품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시험을 통해 J-280이 체중 감량 효과가 상대적으로 뛰어나며 인체에 안전하다는 사실을 검증하였다. 또한 J-280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경우 비교식품보다 근육량 손실을 막아주며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줄여준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즉, 일반 식품보다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며 특히 식이요법과 함께 병행 될 경우 감량의 효과가 더 크다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