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여부와 종류에 따른 심뇌혈관질환 위험도 분석

Abstract

건강검진 여부와 종류에 따른심뇌혈관질환 위험도 분석심뇌혈관질환의 위험요인을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여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은 의료비 증가와 사회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대책이다. 2013년 11월, 국내에서도 임상치료의 지침이 되는 미국심장학회와 미국심장협회(ACC/AHA) 4가지 예방 가이드라인이 12년 만에 개정되어 발표되었다. 그러나 새로운 10년 위험도 예측 방법이 과대추정 된다는 논란과 함께 인종이 다른 국내 적용에 있어서도 전문가마다 의견이 상이하며,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국가차원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성인의 건강검진 수검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강검진 여부와 종류에 따른 심뇌혈관질환 10년 위험도의 차이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 사회경제학적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한국인 특성을 대표할 수 있는 국민건강영양조사 제 5기 3차년도(2012) 자료를 바탕으로 뉴가이드라인과 동일한 40-79세 성인 남녀 3,426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건강검진 수검자는 2,390명 이었다. 건강검진 여부와 종류를 독립 변수로, 2013 ACC/AHA Guideline on the Assessment of Cardiovascular Risk에서 제시한 the Pooled Cohort Equations을 적용한 심뇌혈관질환 10년 위험도를 종속변수로 하였다. 건강검진 종류는 본인부담 검진군과 건강보험 검진군으로 분류하였으며 성, 연령, 인구사회학적 변수를 심뇌혈관질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로 최종 분석에 포함시켰다.연구 결과는 평균적으로 심뇌혈관질환 10년 위험도는 수검군보다 미수검군이, 본인부담 검진군보다 건강보험 검진군이, 연령이

높을수록, 여자에 비해 남자가,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심뇌혈관질환 10년 위험도가 높았다. 성별에 따른 관련 인구사회학적 변수들과의 다중회귀분석 및 심뇌혈관질환 10년 위험도를 고위험군 기준이 되는 7.5% 미만(정상군), 7.5% 이상(고위험군) 두 그룹으로 분류하여 성별에 따른 인구사회학적 변수들과의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한 결과, 건강검진 여부, 건강검진 종류, 소득수준, 교육수준을 통제한 Model 1에서 남자에서는 교육수준과 소득수준이, 여자에서는 건강검진 여부와 종류, 교육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였으나 연령을 추가 보정한 Model 2에서는 여자에서만 미수검군에 비해 본인부담 검진군이 심뇌혈관질환 10년 위험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OR: 0.35, 95% CI: 0.17-0.71). 생활습관(흡연, 운동, 음주)를 추가 보정한 Model 3에서도 여자에서만 미수검군에 비해 본인부담 검진군이 심뇌혈관질환 10년 위험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OR: 0.36, 95% CI: 0.18-0.75). 연구 대상자 3,426명 중 심뇌혈관질환 10년 위험도 정상군은 56.22%, 고위험군은 43.78%였으며, 남자는 61.91% 여자는 30.45%가 고위험군 이었다. 수검군과 미수검군의 고위험군은 각각 43.26%, 44.98%였으며, 본인부담 검진군과 건강보험 검진군의 고위험군은 각각 36.67%, 44.0%였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소득수준과 교육수준이 낮아질수록 고위험군의 분포는 증가하였다.수검군이 미수검군보다 심뇌혈관질환 위험도가 유의하게 낮게 나타난 본 연구결과를 비추어 볼 때, 추후 성인의 건강검진 수검률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한국인

특성에 잘 맞는 심뇌혈관질환 10년 위험도 기준을 개발하기 위한 관련 연구가 계속적으로 시도되어 한국인 사망원인의 큰 부담이 되고 있는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기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