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전절제술을 받은 환자의 피로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 신체활동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갑상선암 수술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피로와 삶의 질 관계에서 신체활동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것이며, 간호중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자료 수집 기간은 2014년 5월 9일부터 9월 16일까지였으며 갑상선암 수술 후 외래진료를 보는 환자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연구 대상자는 갑상선암으로 진단 후 갑상선 전절제술을 시행받은 환자를 표적 모집단으로, 서울에 위치한 S 대학병원 1곳의 갑상선암센터에서 진료를 받고 있는 갑상선암 환자를 근접모집단으로 하여 편의표출하였다.본 연구에 필요한 대상자 수는 G-power 3.1.8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관계 분석에서 효과크기 0.3, 유의수준 0.05, 검정력 0.95일때 111명이 산출되어, 최소 표본 수는 111명 이상이 되면 예측검정력을 유지할 수 있지만, 탈락율 10%를 고려하여 135명을 최종 대상자수로 정하여 130명을 표집하였다. 설문지는 135부가 배부되었고, 135부가 회수되었으며, 연구자가 각각 설문지를 확인하여, 이중 응답이 불성실한 5부를 제외한 130부(96%)를 분석에 이용하였다.본 연구의 주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갑상선암 환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신체활동은 운동경험(t=-3.729, p<.001)과 운동 강도(F=6.955, p<.01)가 높을수록 신체활동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피로는 운동을 하지 않는 환자의 피로점수(t=4.395, p<.001)가 높게 나타났고 삶의 질은 운동경험(t=-4.090, p<.001과 운동 강도(F=13.482, p<.001)가 높을수록 삶의 질이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운동 즉, 신체활동은 갑상선암 환자의 피로와 삶의 질과의 상관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분석되며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둘째, 임상적 특성의 경우 신체활동이나 피로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수술 기간에 따라 삶의 질의 경우 다소 차이를 나타내었다(F=4.280, p<.05). 또한 신체적 활동이 많을수록 피로가 낮아지고 삶의 질은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결과와 유사하다.마지막으로 운동 강도에 따른 삶의 질의 상호작용 효과를 보았을 때 운동은 삶의 질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로 볼 때 갑상선암 환자의 개인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운동방법에 대한 후속적인 연구가 요구되며 이에 대해 갑상선암 환자의 경우에서도 타 암환자와 같이 환자별 맞춤형의 면밀한 추적조사와 간호학적 관리와 중재가 반드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