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 영역에서의 도플러 초음파의 이용

Abstract

도플러 초음파는 fetal well-being을 평가하는 선별 검사로 다른 검사의 위양성을 감소시킬 수 있고 stillbirth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산기 예후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고위험 임산부에 있어서 분만 시기, 분만 방법 등을 결정하고 보존적 요법을 시행하는데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여겨진다.

제대동맥 S/D치가 2 SD 이상이거나 또는 임신 30주 이후에 3 이상일 때를 비정상으로 간주하여 이용하고 있으며, end diastolic velocity가 소실되거나 역전되었을 때 임신 예후는 매우 불량하다.

임신 초기에 자궁동맥 이완기 함요는 정상적으로 관찰되나 임신 24-26주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이완기 함요는 비정상적 소견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불량한 주산기 예후를 예측하는데 유용하다.

Brain sparing effect는 태반 순환이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뇌의 산소 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나타나는데, 발육 지연이 관찰된 태아에서 이 Brain sparing effect가 소실되면 태아 사망이 임박하였음을 알리는 신호로 볼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