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665

Cited 0 times in

일 간호대학생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관한 조사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노월애-
dc.date.accessioned2015-12-24T10:56:53Z-
dc.date.available2015-12-24T10:56:53Z-
dc.date.issued1990-
dc.identifier.uri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8159-
dc.description간호학교육전공/석사-
dc.description.abstract[한글] 청년기는 자신을 재정의하는 시기로서, 급격한 신체, 심리 및 성적변화와 함께 사회적 요구가 증가됨으로써, 과거의 적응기전들이 불충분하게 되고 전단계에 이미 형성된 정체감의 결정체들이 새로운 갈등에 부딪치게 되어 정체감의 혼미를 경험하게 된다. 그러므로 청년후기에 속하는 간호대학생들은 이 시기에 자기 탐색을 통하여 생애 전체에 대한 인식을 갖고 정체감 위기의 문제들을 극복하여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정립하므로써, 성숙한 성인으로서, 미래사회의 지도자와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발달단계상 청년후기에 속하는 간호대학생들의 자아정체감 형성정도를 파악하고, 자아정체감 형성정도에 관계되는 인구·사회학적 변인을 규명하므로써, 간호대학생들이 재학시기에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정립시킬 수 있도록 지도·상담에 필요한 자료를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연구자의 편의에 의해 서울시 소재 일 간호대학에 재학중인 전체 학생중에서 연구에 참여한 277명 이었다. 연구도구로는 최정훈등( 1987)이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형성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제작한 자아정체감 척도 42문항과 연구자가 문헌고찰을 통해 개발한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변인 17문항으로서, 총 59문항으로 구성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1990년 4월2일부터 4월8일까지 총 8일간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이용하여 전산 통계처리 하였다. 자료분석으로는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자아정체감의 형성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자아정체감 형성정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t-test와 일원변량분석( ANOVA )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문항별로 본 전체대상자의 자아정체감 형성정도가 하위요인별 평균값보다 높게 나타난 문항은 '독특성'요인에 속하는 문항으로서 "자신에게는 독특한 면이 있다" ( 3.54±0.58 < 4.13 ±0.76 )와 '사회적 적응력'요인에 속하는 문항으로서 "자신의 장차 직업에 대한 관심이 있다 " ( 3.55 ± 0.41 < 4.20 ±0.86 ), 그리고 '사회성' 요인에 속하는 문항으로서 "자신에게는 진정한 친구가 있다" ( 3.03±0.53< 4.00±0.95 )이었고, 하위요인별 평균값보다 낮게 나타난 문항은 '미래계획' 요인에 속하는 문항으로서 "자신이 장차 어떤 일을 하면서 살아갈지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았다" ( 2.52± 0.64 ) 2.20±0.94)였다. <표 2 - 1 참조> 2. 전체대상자의 하위요인별 자아정체감 형성정도가 평균값(18.95 ±3.04 )보다 가장 높게 형성된 것은 '사회적 적응력' 요인 ( 21.30 ± 3.20 )이었고, 가장 낮게 형성된 것은 '미래계획' 요인( 15.14 ±3.83 )이 었다. <표 2 - 2 참조 > 3. 전체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차른 자아정체감 형성정도의 차이 를 보면, 1) 학년 ( F = .391, p= .760 ), 형제 순위 ( F = .209, p = .890 ), 재수의 경험 ( t = .90, p = .371 ), 입학전의 거주지역 ( F = .540,p= .583 ), 부모의 생존( F = .700, p = .552 ), 부모의 직업 ( F =1.727, p= .144 )등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형성정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2) 종교( F = 3.466, p < .05), 써클활동 ( t = -2.53, p < .05), 전공학과 지망배경 ( F = 3.169, p < .01 ), 졸업후의 진로선택 ( F =3.560, p < .01 )등에 따른 자아정체감 형성정도의 차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3) 종교, 써클활동, 취미활동, 전공학과 지망배경, 현재의 동거상태, 가정의 경제상태, 부의 학력, 모의 학력, 이성교제, 졸업후의 진로선택 등에 따른 하위요인별 자아정체감 형성정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① '가치'요인 형성정도는 취미활동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t = 2.00, p < .05 ). ② '사회적 적응력'요인 형성정도는 종교( F = 7.468, p < .001 ) , 전공학과 지망배경 ( F= 2.802, p < .05 ), 졸업후의 진로선택 ( F=3.754 p= .001 ) 등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③ '독특성'요인 형성정도는 취미활동( t = 2.64, p < .05 ), 부의 학력 ( F = 3.048, p < .05 ), 모의 학력 ( F = 3.604, p < .05 )등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④ '자기수용'요인 형성정도는 써클활동 ( t = -3.06, p ( .01 ), 취미활동 ( t = -3.25, p= .001 ), 부의 학력 ( F = 4.728, p < .71 )등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⑤ '미래계획'요인 형성정도는 취미활동 ( t = -1.98, p < .05 ), 전공학과 지 망배경 ( F = 3.803, p < .01 ), 현재의 동거상태 ( F = 2.525, p < .05 ), 졸업후의 진로선택( F = 2.564, p < .05 )등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⑥ '사회성'요인 형성정도는 써클활동 ( t =-2.04, p < .05 ), 가정의 경제상태 ( F = 3.819, p < .05 ), 이성교제 ( F = 3.779, p < .05 ) 등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⑦ '자율성/자신감'요인 형성정도는 가정의 경제상태에 따라 유의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F = 3.301, p < .05 ). 본 연구에서 밝혀진 간호대학생들의 자아정체감 형성정도에 관계되는 변인은 개인의 심리적, 사회적 요구들과 가정 및 사회환경등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났는데, 주로 종교, 써클활동, 전공학과 지망배경, 졸업후의 진로선택등 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근거로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 간호대학생들이 재학시기에 심리적, 사회적 적응과 가치관의 확립, 자립심, 자율성 및 미래계획등을 확립시킬 수 있도록 잠재적 교과과정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간호대 학생들이 청년기의 문제들을 극복하고 긍정적인 자아정체감 정립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전문적인 성담 지도의 통로가 제공되어야 하겠다. [영문] The purpose of this descriptive study was to analyze the degree of ego identity formation in the late adolescent period of college nursing students, and to analyze the degree of ego identity formation related to demographic variables.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positive ego identitt of college nursing students, during the time they are obtaining data for teaching and counselling purposes .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77 students in a nursing college in Seoul . The degree of ego identity formation was measured by use of the ego Identity Scale a five point Likert Scale consisting of 42 items grouped into seven subsections, developed by Chei, Chung Hoon (1987) et al. and the demographic variables included 17 items, developed by the researcher based on literature review. The period for the data collection was from April 2 to April 8, 1990.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computer program. The demographic variables and the degree of ego identity formation were analyzed using frequencies, percentages, means and standard deviation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mographic variables and the degree of ego identity formation were analyzed using t - test and ANOVA.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1. The highest scoring subsections and the item within that subsection that had the highest mean score for the total sample were 'uniqueness' (3.54± 0.58 < item mean 4.13 ±0.76), 'social adaptability' (3.55 ± 0.41 < item mean 4.20± 0.86) and 'sociability' (3.03 ± 0.53 < item mean 4.00± 0.35), the lowest scoring subsection was 'future planning' (2.52 ± 0.64 > item mean 2.20 ± 0.94). <Table 2-1> 2. The means for the total scores for each subsection showed that 'socialadaptability'was the highest (21.30 ± 3.20)and 'future planning' was the lowest(15.14 ± 3.83).<Table 2-2> 3. Regarding the demographic variables of the total subjects differences were found in the degree of ego identity formation. 1) No stas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in the relationship of the following demographic variable to the degree of ego identity formation : grade(F =.391, P =.760), ranking among brothers and sisters (F =.209, P =.890), enterance examination failure experience (t =.90, P =.371), place of residence (F=.540, P =.583), parents suvrival(F =.700, P =.552) and job of parents (F =1.727, P =.l44). 2) A stas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in the relationship of the following demographic variable to the degree of ego identity formation : religion ( F =3,466, P<.05), circle activity ( t =-2.53, P<.05), choice of major study (F =3.560, P< .01). 3) A stas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in the relationship circle activity, interest activity, choice of major study, present living situation, economic standard of family, academic background of father and mother, friendship with members of the apposite sex and carrer plans after graduation of the demographic variable to the degree of identity formation as follows : ① A stas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the between the factor 'value' and circle activity (t=.200, p< .05). ② A stas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the between the factor 'social adaptability' and the religion(F =7.468, P<.001), choice of major study (F=2.802, P<.05), career plans after graduation (F =3.754, P=.001). ③ A stas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the between the factor'uniqueness' and the interest activity(t= 2.64, P<.05), academic background of father ( F =3.048, P<.05) and mother (F =3.604, P<.05). ④ A stas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the between the factor 'se]f accommodation' and the circle activity ( t = -3.06, P<.01), interest activity (t = -3.25, P =.001), academic baokground of father ( F =4.728, P<.01). ⑤ A stas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the between the factor 'future planning' and the interest activity (t = -1.98, P<.05), choice of major study (F =3.803, P<.01). present living situation (F =2.525, P<.05), career plans after graduation (F =2.567, P< .05) ⑥ A stas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the between the factor 'sociability' and the circle activity(t = -2.04, P<.05), economic standard of family (F =3.779, P< .05). ⑦ A stas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the between the factor 'self-confidence/self - regulation' and the economic standard of family ( F =3.301, P<.05).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re was a difference in the degree of ego identity formation related to the demographic variables of personal psycho- social needs, family and social back ground, particularly religion, circle activity, choice of major study and career plans after graduation. These results suffest that consideration be given to : the inclusion in the curriculum of apportunities for college nursing students to develop skills in psycho-social adaptation, value definition, independence, self-confidence and future planning, and provision of professional counselling services to help college nursing students to deal with ego identity formation in their late adolescence.-
dc.description.statementOfResponsibilityrestriction-
dc.publisher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dc.rightsCC BY-NC-ND 2.0 KR-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title일 간호대학생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관한 조사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ego identity formation in college nursing students-
dc.typeThesis-
dc.identifier.urlhttps://ymlib.yonsei.ac.kr/catalog/search/book-detail/?cid=CAT000000006832-
dc.contributor.alternativeNameRoh, Wal Ae-
dc.type.localThesis-
Appears in Collections:
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2. Thesis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