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환자의 수술직후 결과에 대한 다차원적 평가

[한글]

이 연구는 백내장 수술환자를 대상으로 환자진료결과를 연구한 것으로 백내장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직후 결과를 다차원적으로 평가하였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으로는 첫째, 백내장 환자의 수술직후 결과를 임상적 결과인 시력의 변화, 시기능적 변화, 진료의 만족도, 환자가 인식하는 시력의 불편 및 만족도, 전신적 건강으로 구분하여 수술전후를 비교하고, 둘째, 백내장 환자의 수술직후 환자진료결과간의 관계를 밝히며, 셋째, 백내장 환자의 수술직후 환자진료결과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집한 자료는 한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3명의 안과전문의의 환자 92명을 대상으로 백내장 수술전과 수술직후에 환자와 의사를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환자에 대한 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면접조사로 수행하였고, 의사에 대한 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자기기입조사로 수행하였으며, 백내장 수술과정을 알아보기 위하여 의무기록을 조사하였다.

백내장 환자의 수술직후 결과중 수술한 눈의 시력 변화, 시력이 좋은 눈의 시력 변화, 시기능-14의 변화, 진료 만족도의 변화, 환자가 인식하는 시력 불편도의 변화, 시력 만족도의 변화는 수술전에 비해 수술직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 자기인식 건강의 변화와 타인비교 건강의 변화는 수술전과 수술직후에 차이가 없었다.

백내장 환자의 수술직후 환자진료결과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수술한 눈의 시력 변화는 시력이 좋은 눈의 시력 변화와 관련이 있으며, 좋은 눈의 시력 변화는 시력만족도 및 불편도, 시기능 변화와 관련이 있었다. 한편, 진료만족도의 변화는 시기능의 변화와 시력만족도 및 불편도와 관련이 있었으며, 시력만족도 및 불편도의 변화, 시기능의 변화, 자기인식 건강의 변화는 관련이 있었고, 자기 인식건강의 변화는 타인비교 건강의 변화와 관련이 있었다. 즉, 임상적 결과인 수술한 눈의 시력 변화는 임상적 결과와 환자적 결과의 중간에 위치한 좋은 눈의 시력 변화에 영향을 미쳤고, 시력 변화와 진료만족도의 변화는 독립적으로 시력만족도(불편도)의 변화와 시기능 변화에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임상적 결과와 환자가 인식하는 결과가 종합된 것으로 백내장 특유(disease-specific)의 결과라 할 수 있으며, 자기인식 및 타인 비교 건강의 변화는 포괄적(generic) 결과라 할 수 있다.

백내장 환자의 수술직후 환자진료결과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백내장 수술직후의 환자진료결과를 특이하게 표현한 변수는 시력 변화, 시력 만족 및 불편의 변화, 시기능이며, 이들 변수들이 환자진료결과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좋은 눈의 시력 변화, 시력만족도의 변화, 시기능 변화, 수술한 눈의 시력 변화, 시력 불편도의 변화의 순이었다. 환자진료결과에는 수술전 좋은 눈의 시력, 양안을 수술한 경우가 긍정적 영향을 주었으며, 수술전 시력불편도, 수술전 시기능, 안과적 동반질환이 있는 경우가 부정적 영향을 주었다.

[영문]

This study is to assess multiple patient outcomes for perioperative cataract patient. The patient outcomes include changes in visual acuity(operated eye, better eye), visual function(VF-14), patient satisfaction, self-reported trouble with

vision, self-reported satisfaction with vision, self-reported overall health, self-reported health comparing with others of the same age.

This study performed a longitudinal study of 92 patients undergoing first eye and both eye cataract surgery by 3 ophthalmologists practicing a university general hospital. Patients were interviewed, and clinical data were obtained

preoperatively(1995. 10. 1 - 1995. 11. 30), and perioperatively.

The percentage of patients judged to be improved at the perioperative period varied by the outcome measure used; visual acuity of operated eyes(50.0%), visual acuity of better eyes(35.9%), VF-14 score(81.5%), patient satisfaction score(62.0%), self-reported trouble with vision(79.3%), self-reported satisfaction with vision(79.3%), self-reported overall health(21.7%), self-reported health comparing with others of the same age(14.1%).

The change in pateints' ratings of their trouble with vision and their satisfaction were correlated more strongly with the change in VF-14 score than with the change in visual acuity(operated eye and better eye). The change in visual acuity(operated eye and better eye) was unrelated to the change in self-reported overall health and self-reported health comparing others of the same age.

Perioperative patient outcomes of cataract surgery were related to the change in better eye visual acuity, self-reported satisfaction with vision, visual function, operated eye visual acuity, self-reported trouble with vision, and influenced positively with preoperative better eye visual acuity and both eye operation than one eye operation, negatively with preoperative self-reported trouble with vision, preoperative visual function, ophthalmologic comorbid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