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혈동물에 있어서의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관한 연구

3. 自然界 개구리에서 日本腦炎 바이러스의 分離 試驗

日本腦炎에 關하여 複?하고 理解하지 못할 問題中 가장 不明하고도 ?問되는것은 그 病原體인 日本腦炎바이러스 Japanese B Encephalitis Virus( 이하 JEV 로 ?記함)가 生存하는 自然生活環일 것이다.

JEV는 모기의하나인 쿨엑스 트라이테니오린커스 Culex tritaemiorhynchus Giles ( 이하 Ct.로 ?記함)가 사람動物과 鳥類에게 傳染시키는 것이다.

그 바이러스가 그 모기에게 傳染이되면 그모기의 一生동안 그體內에 生存하고 있어서 여러 宿主에게 傳播하지마는 모기 自己의 알이나 幼蟲에게는 傳染을 이르키지 않아서 그子孫에게까지 繼代傳播되지 아니한다. 또 그바이러스가 動物과 鳥類같은 宿主에게 傳染이 되여도 그 宿主의 體內에서는 暫時間(拾日內外) 生存하여있을 뿐이고 이때 亦是 그宿主들의 子孫에게는 遺傳되지 않아서 宿主의 代로 傳播繼代 되지는 않는것 같다. 모기의 壽命과( 2~3 個月間)動物들이 바이러스를 保有하는 期間이 短期間인데 그바이러스들은 어디서 어떻게 越冬도 하고 非流行期間에는 어떻게 生殘潛伏하는지 아직도 未詳한 것이다.

세인트루이스 腦炎과 馬腦炎의 病原體인 바이러스의 벡타 Vector는 原則的으로 모기일것이로되 진두기와응에 Ticks and Mites 도 그役割을 하고 있는 것이다.

진두기는 그바이러스에 傳染이 되면 自己 體內에 自己 一生뿐만이 아니라 自己子孫들에게도 數代를 傳播繼代하기도 한다. 故로 진두기의 벡타로서의 役割은 相當한 期間일것이며 그바이러스는 能히 진두기體內에서 越冬도 하고 長期間 生殘潛伏도 할 것이다.

그러나 JEV가 진두기에 傳染이 되는지도 疑問이고 實際 여러學者들의 硏究結果에 依하면 모기에 比할때 진두기는 그 疫學的意義가 적은 것이다.

傳染된 모기가 우리나라에서도 어떤 더운 곳의 굴속 動物의 우리나 乾草 속에서 죽지 않고 그다음봄에 여러宿主에게 腦炎을 傳染시킬수도 있을것이고 傳染된 候鳥는 모기의 生活이 活發한 더운地方에 가서 腦炎을 傳播 시키다가 그다음봄에 亦是 腦炎을 가지고 돌아와 傳染을 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韓國에서와 日本에서의腦炎은 해마다 一定한期間(大槪가 八,九月)에 모기의 繁盛時期와 一致하여 流行하고 있는 것이다.

진두기에 傳染된 바이러스는 그生體內에서 그 一生동안 生殘하여 그宿主의 生態에따라 겨울에는 같이 冬眠하기도 하면서 暫伏한다.

진두기는 體溫이 낮고 冬眠하면서 그壽命은 數年間繼된다. 冬眠하는 動物에는 그外에 冷血動物도 있다.

冷血動物中의 개구리나 뱀中에는 논이나 물이있는 近方의 濕地에서 살고있다. 그居處가 모기의 그것과 共通된다. JEV에 傳染된 모기는 吸血할때 사람과 動物에게 JEV를 傳染시킨다. 冷血動物도 모기에게 給血하는 동안에 JEV가 傳染될 것이고 그바이러스의 리저보아가 될 수 있을것으로 推測이 된다. 이러한 冷血動物의 病因的意義를 確立하려면 爲先 實驗的硏究가 必要하며 特히 人工的으로 感染시킨 冷血動物에서의 JEV의 ?度와 自然界에서의 JEV를 保有하고 있는 冷血動物의 有無를 알아야 할 것이다. 實?的으로 冷血動物중의 하나인 옴 개구리 Rana Rugusa Schlegel에 JEV(中??)를 接種하였던바 개구리도 다른動物 에와 같이 潛伏傳染이 되었을뿐으로 全然 腦炎은 發症하지 않았다. 접종개구리의 뇌나 肝 脾 腎等이 ?合乳劑 10%를 마우스에 腦內接種하고 그 當代에서 腦炎의 發症與否를 觀察하였다. 그바이러스는 개구리 體內에서 發育하며 接種后 36時間에 最高濃度로 繁殖하여 그?器乳提의 10**-4 稀釋液을 接種하였을 때도 마우스가 腦炎에 發症되었고 개구리體內의 바이러스는 48時間後부터 그 濃度는 漸次低下되어 接種後 3週間까지 生存하고 있음을 觀察할 수 있었다. JEV의 大量( 腦內 腹腔內及皮下로 同時)을 개구리에 接種하고 그?器들 마우스에 接種하고 그 마우스의 腦炎發症을 觀察하였던바 마우스 當代腦炎發症에서는 前者의 實驗에서와 같이 그바이러스는 개구리體內에서 3週間 밖에 生存하지못하는 것같았으나 개구리의 ?器乳劑를 마우스에 接種하고 그 當代에서 腦炎이 發症하지 않으면 그마우스의 腦乳劑를 盲目的으로 새로운 마우스에 接種하여 이와같이 마우스에 3~4代 까지 盲目繼代 하여 觀察한바 12~20週間이나 生存하고 있음을 觀察할 수 있었다.

JEV를 개구리에 接種하고 一週後에 그개구리의 臟器乳劑를 새로운 개구리에 接種하고 이와 같이 개구리에로만 繼代接種하려 하였으나 2~3代 以上 개구리에게로만 繼代하기 어려웠으나 第2~3代 개구리의 ?器乳劑를 마우스에 移代接種하면 그바이러스는 마우스에 數代通過함으로써 繼代할 수 있었다.

腦炎의 流行期에 그流行地이고 腦炎巢窟같은 全羅北道 金提中心의 地域에서 개구리를 잡아다가 그 肝 脾 腎의 乳劑를 마우스에 接種한바 그마우스에서 日本腦獵의 症狀이 具備되는 바이러스를 分離할 수있었다.

개구리에 長期間潛伏되어 있던것이든지 개구리에 數代 繼代通過되었던 것이던지 또 自然界의 개구리에서 分離된 바이러스는 腦炎이 發症될때까지 그潛伏期가 多少延長되었었다.

JEV는 개구리에 容易하게 實驗的으로 傳染이 되었으며 개구리體內에서 長期間 生存潛伏하며 冬眠하는 개구리體內에서 越冬하고 있었다.

모기가 다른 ?乳動物이나 鳥類에서와 같이 吸血하다고 하면 개구리는 모기에서받은 JEV를 體內에 잘 保有하고 잇다가 어떤 誘因으로 皮膚에 보내여서 다시 吸血하는 모기에게 傳染시킬 可能性을 充分히 推測할 수 있는 것이다. 實際 自然界의 개구리에서 JEV가 自然

分離되는 것으로서 개구리는 어떤 經路를 通하여선지는 모르되 自然傳染이되어 있음을 알았다.

自然分離된 것에서든지 實驗的으로 接種한 개구리體內에서 長期間潛伏되어있던 것이든지 또 或은 개구리에 數代를 通過된 JEV는 모두 마우스에 分離하려할 때 初代의 마우스에서는 腦炎이 發症되지 않았고 마우스에 水代通過시킴으로써 마우스에 適應되고 活性化하여 及終에는 마우스에서 腦炎을 發症하게 되는 것이었다.

腦炎流行期에 自然界의 개구리가 腦炎에 自然傳染이되면 JEV는 그 개구리體內에 潛伏生存하다가 그 翌年봄에 새로운 모기가 吸血할 때 따라나가 受性이 높은 動物에 옮아가 모기가 그러한 動物間에 交?傳染하는 동안 모기가 增殖繁盛함에따라 자주 모기와 動物間을

交代繼代되어 終局에는 JEV의 비를엔스도 높아져 사람과 여러動物에게 腦炎을 發症 또 流行하게 하는것으로 생각된다.

이와같이 冷血動物 개구리는 自然界에서 어떤經路로 JEV에 傳染되며 그生體內에 그바이러스를 잘 保有하며 生存 潛伏 越冬시키는데 큰 役割을 하는 것 같으며 JEV의 리저보아의 役割에 疫學的으로 큰 의의를 갖는 것 같다.

(Following is a translation of an abstract presented at the Ninth Meeting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on July 8th, 1957)

One of the most perplexing problems of the natural life cycle of Japanese Bencephalit is virus (JEV) is its whereaouts during the interepidemic period or the winter months when Culex tritae-niorhynchus (Ct.) is not active.

Ct. which become infected with JEV apparently keep the virus for the duration of their life span.

The Ct. may hibernate in protected places, such as ceilings, caves and hay in the southern parts of Korea throughout the winter and may be capable of carrying and transmitting the virus the next spring by biting susceptible animal hosts.

It has been believed that migratory birds reintroduce active infection to Korea each spring from endemic areas in warmer places where conditions permit year around mosquito breeding. However, the short period of viremia in JEV reservoirs (about

one week) and the certain period (August and September, usually) during which the epidemic occurs seem to make unlikely the theory of rointroduction annually by mosquitoes coming out of hibernation or by migratory birds.

Bird mites or other setoparasites hibernate during the cold months and possibly may play some part in maintenace of the virus of St. Louis and equine encephalmyelit is during the interepidemic period. The extensive studies of many workers have shown that their role is minor compaired to that of the mosquitoes. In addition there has been no successful isolation JEV from them.

If it can be accepted that the culex has an equal appetite for blood from birds, warm and cold blooded animals, frogs and snakes, they would acqure infection of encephalit is by the biting fo culex.

In our laboratory, frogs, Rana rugosa Schlegel, which were experimentally inoculated with JEV acquired the latent infection.

For two reasons, we preferred to use organs rather than blood inoculating the virus. First, because we feel that the organs are more signifacant as carriers of ther organisms and second, because of the relative small proportion of blood in the frogs body. The virus multiplied within three days in the organs of frogs after inoculation of JEV. The virus isolated from the organs of inoculated frogs was used to inoculated mice, and was recovered in mice of the first generation up to the end of the third week and was isolated in the mice of the second and third generations by blind subculture up to as many as 12 to 24 weeks.

The subculture of virus through frogs was successful through only two or three generations and was easily transferred to mice from second and third generation of frogs.

We have successfully isolated JEV from frogs, Rana nigromaculata Hallowell, which were found in the ecdemic areas, Kimje, Kaichung, and Chongoop, Cholapukto, during the eqidemic of Japanese B encephalit is in 1956. The character of the virus is similar to JEV, Nakayama strain which is kept in our laboratory, except that the incubation period is prolonged one or two days in the mouse test.

Experimental infection of Japanese B encuphalit is with the strain of Nakayama virus was also successful in snakes, Elaphe rufodorsata (Cantor) and natrix tigrina lateralis (Berthold).

Cold blooded animals have chronic latent infections of Japanese B encephalit is and may serve as long term reservoir of JEV and infection sources for arthroped vectors season after season. (Author's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