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에서 시부트라민이 체중 감소 및 혈압에 미치는 영향

[한글]

비만은 전세계적으로 급속한 증가를 보이며 우리나라도 최근 유병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비만은 높은 사망률 및 이환률과도 연관이 있고, 체중을 감소시키면 동반 질환과 사망률이 감소한다는 측면에서비만을 질환으로 인식하고 예방 및 치료에 보건학적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비만의 치료에는 식사, 운동, 행동요법 등의 비약물 요법과 약물 요법으로 나눌 수 있다. 약물 치료제 중 하나인 시부트라민은 가장 최근에 개발된 약물로 식욕 억제 및 열량 소비 촉진에 의해 체중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혈압 및 맥박을 상승시킬 수 있어 기존의 무작위 임상대조군연구에 대한 메타분석을 통해 약물의 체중 감소 및 혈압 상승에 대한 효과를 체계적으로 고찰해보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1966년에서 2002년 9월 까지 MEDLINE, EMBASE 및 국내 문헌 검색을 통해 시부트라민의 이중맹검 무작위 위약대조군 연구를 검색하였고, 이를 통해 22개의 문헌, 32개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였다. 메타분석을 통해 체중 변화, 체질량지수 변화, 수축기 및 이완기혈압 변화, 맥박수 변화의 종합적 효과크기를 계산하고 subgroup 분석을 통해 치료전 체중, 체질량지수, 연령, 성별, 투여기간 및 용량, 대상자수가 각 효과크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각 연구를 종합한 결과 체중 변화에 대한 종합적 효과크기는 -1.01 (95% CI : -1.17~ -0.85) 로 시부트라민은 위약과 비교시 체중 감소에 큰 효과를 보였다.

각 연구를 종합한 결과 체질량지수 변화에 대한 종합적 효과크기는 -0.88 (-1.12~ -0.64)로 시부트라민은 위약과 비교시 체질량지수 감소에 큰 효과를 보였다.

각 연구를 종합한 결과 수축기혈압 및 이완기혈압, 맥박수 변화에 대한 종합적 효과크기는 각각 +0.17 (+0.10~+0.25), +0.26 (+0.19~+0.33), +0.48 (+0.38~+0.58) 로 시부트라민은 위약과 비교시 수축기 및 이완기혈압, 맥박수 증가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Subgroup 분석에 따른 다중회귀분석 결과 용량이 15mg 이상이고 대상자수가 120명 미만인 연구에서 체중 감소가 유의하게 컸다(p<0.05). 체중이 92kg 이상이고 연령이 44세 미만인 연구에서 수축기혈압 증가가 유의하게 컸으며(p<0.05), 체중이 92kg 이상인 연구에서 이완기혈압 증가가 유의하게 컸다(p<0.05).

시부트라민은 많은 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체중 감소에 큰 효과가 있었고, 용량-반응 효과를 보였다.수축기 및 이완기혈압, 맥박수 증가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을 보였는데 이는 잘 조절되는 고혈압 환자에서는 임상적으로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경계 영역 이상의 혈압을 가진 환자에서는 혈압 상승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약물 투여 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비만 환자들은 고혈압을 동반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시부트라민 투여 시 주의해야 하며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연령이 적은 경우 특히 주의해야 한다. 향후 다양한 무작위 임상대조군 연구들을 통해 시부트라민이 혈압에 미치는 영향과 특히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대상자에 대한 개인 수준의 연구가 필요하다.

[영문]

Background: Obesity, which is associated with high mortality and co-morbidity, is on the increase worldwide including Korea. It should be taken as a major public health problem since even modest weight reduction brings much health benefit.

Objectives : Sibutramine is recently developed

pharmacologic agents used in the treatment of obesity. It can bring weight loss by suppressing appetite and promoting energy expenditure but it can also raise blood pressure through norepinephrine effect. This study is aimed to provide a comprehensive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for the effect of sibutramine on weight loss and blood pressure.

Methods : We founded 22 double-blind,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trials of sibutramine by the MEDLINE,EMBASE(1966-2002.9) and a manual search. A total number of 22 studies were divided into 32 individual studies by the dosage. The effect sizes for weight, BMI, SBP, DBP and heart rate change were calculated through meta-analysis. We performed subgroup analysis to explore the difference of the effect sizes for initial weight, BMI, age, sex, dosage, duration and sample size.

Results: Sibutramine showed a large effect on weight loss compared with the placebo : the overall effect sizes for weight change and BMI change were -1.01 (95% CI : -1.17~ -0.85) and -0.88 (-1.12~ -0.64), while those for SBP, DBP and heart rate change were +0.17(+0.10~+0.25), +0.26 (+0.19~+0.33) and 0.48 (+0.38~+0.58) , respectively. In subgroup analysis, the effect sizes for weight loss were significantly larger when dosage ≥ 15 mg and sample size was < 120 (p<0.05). The effect sizes for

increased SBP were significantly larger when initial weight ≥ 92 kg and age < 44 (P<0.05) and so were the effect sizes for increased DBP when initial weight ≥ 92 kg (P<0.05).

Conclusion: Sibutramine showed a large effect on weight loss. Since blood pressure and heart rate were increased slightly but significantly, it might be used cautiously in patients with borderline or high blood pressure. Additional studies focused on its effect on blood pressure are nee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