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 1044

Cited 0 times in

장기재원환자의 특성 및 전원 인식도와 전원 의사와의 관계

Other Titles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istics of lengthy hospital stay patients, knowledge of transfer needs and their willingness to transfer : strateg 
Authors
 강은숙 
Issue Date
2002
Description
지역사회간호학과/석사
Abstract
[한글]



우리 나라는 장기요양서비스를 담당할 시설이 미미한 실정이어서 장기 요양이 필요한 환자들도 급성기 진료시설에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형편이다. 장기 재원은 국가와 국민의 의료비 증대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병상 회전율을 저하시키며 응급환자의 입원을 어렵게 만들어 병원 경영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의 하나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소재 일 대학부속종합병원의 30일 이상 장기재원환자의 일반적 특성, 질병관련 특성, 입원관련 특성, 전원 인식도를 조사하였고 이에 따른 전원 의사와의 관련성을 분석함으로써 재원일수 단축을 위한 장기재원환자 효율적 전원 전략을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은 일 대학부속종합병원에 입원하고 있는 장기재원환자로서 중환자계와 정신과 환자를 제외한 21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02년 4월 9일부터 4월 17일 까지 이었고 설문지는 137부가 수거되어 회수율 64%이었다. 수집한 자료는 SAS, SPSS 통계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기재원환자의 일반적 특성 중 성별의 경우 남자, 거주지의 경우 서울, 경인 지역을 제외한 기타 지역, 병원까지의 소요 시간의 경우 2시간 이상이 유의하게 전원 의사가 높았다.

둘째, 장기재원환자의 질병관련 특성 중 질병 유형의 경우 근골격계 질환, 수술 유형의 경우 위장관계 수술이 유의하게 전원 의사가 높았다.

셋째, 장기재원환자의 입원관련 특성 중 입원비 부담의 경우 매우 부담, 입원으로 인한 어려움 중 진료비 부담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과 간병인 사용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이 있는 경우가 유의하게 전원 의사가 높았다.

넷째, 전원 인식도와 전원 의사와의 관련성 분석에서는 전원에 대해 들어본 경험이 있는 경우, 전원 권유를 받은 경우, 협력병원 정보에 대한 관심이 있는 경우, 선호병원이 있는 경우, 협력병원으로 전원 시 좋은점 중 진료 수준을 신뢰할 수 있다를 선택한 경우가 유의하게 전원 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전원 의사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던 변수들과 전원 의사와의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입원비 부담, 전원에 대해 들어본 경험, 협력병원 정보에 대한 관심이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다. 입원비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전원 의사가 10.7배 높았고, 전원에 대해 들어본 경험이 있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전원 의사가 5.0배 높았고, 협력병원 정보에 대한 관심이 있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전원 의사가 6.5배 높게 나타났다. 전원 의사가 있는 응답자의 사유로는 물리 치료 중임, 집에서 병원이 멀기 때문임, 통원 치료 불가 함, 주치의 퇴원 권유받음 등이 높은 빈도를 나타내었고 전원 의사 없는 응답자의 사유로는 본 병원 진료수준 신뢰함, 현재 주치의가 본 질병에 권위자임, 급성기 치료가 끝나지 않았음, 타병원 진료수준에 대한 신뢰 없음, 주치의로부터 전원에 대해들은 적 없음, 곧 퇴원 예정임, 전원 가능 병원에 대한 정보 부족함 등이 높은 빈도를 나타내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장기재원환자 전원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전원이 필요한 환자에 대한 주치의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설명과 전원 권유는 환자와의 신뢰감 구축과 이에 따른 전원 의사 결정에 매우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전원에 대해서는 가급적 주치의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그 후속 처리를 담당할 의료협력센터와의 연계체계 구축 및 홍보가 필요하다. 전국에 위치한 병원과의 협력체계 구축으로 지방환자 전원을 위한 협력병원을 확보하고, 전원이 진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되도록 하며 전원 및 협력병원에 대한 정보 제공이 요구된다. 가정간호사와의 연계체계 구축으로 의료협력센터의 역할을 보완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장기재원환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하여 사회사업팀과의 연계 체계 구축도 필요하다. 입원비 부담정도, 전원에 대해 들어본 경험, 협력병원 정보에 대한 관심이 전원 의사와 가장 높은 관련성이 있음을 볼 때 비용과 정보 측면에 우선 순위를 두어 전원 업무를 추진해야할 것이다.

[영문]

It is very common in Korea to take care of non-acute patients in an acute setting, due to the lack of long-term facilities. Long term hospitalization increase medical expenses and decreases the bed utilization, which can affect the urgent and emergent admissions, and eventually jeopardize the hospital financially. In this study, strategies for effective transfers to the lower levels of care, and to decrease the length of stay were presented by surveying and analyzing the patient
Files in This Item:
T007056.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7773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