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상태와 전신건강과의 관련성

[한글]

본 연구의 첫 번째 단계는 1995년 인천 세브란스병원 산업보건센터에서 직장인 건강검진을 받았던 20세 이상 24,302명(남자 18,114명, 여자 6,188명)을 대상으로 구강건강인 결손치 유무와 전신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연령, 신체질량지수, 혈압, 공복시 혈당, 혈색소, 총콜레스테롤, AST(aspartate transaminase), 혈뇨, 단백뇨, 흡연여부, 그리고 심혈관질환 및 당뇨병의 기왕력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남자와 여자를 나누어 분석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1997년에서 1999년까지 추적조사된 대상자 1,084명(남자 920명, 여자 165명)에 대하여 시작연도인 1995년에 비해서 새롭게 결손치아가 발생한 군에 대하여 영향을 미치는 전신건강관련 요인에 대하여 조사하였고 분석은 남자만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1995년도 자료에서는 우선 구강내 결손치아의 존재 여부에 따라 두 군으로 나누고 연령,신체질량지수, 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 혈당, 혈색소, 총콜레스테롤, AST(aspartate transaminase)의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t-검정(t-test)을 시행하였으며, 명목변수로

측정된 단백뇨, 혈뇨, 흡연 여부, 그리고 심혈관질환 및 당뇨병의 기왕력과의 관련성은 카이자승 검정(Χ²-test)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교차비와 신뢰구간을 구하였다. 코호트 연구에서는 구강상태에 따라 1995년에 비해 추적기간동안 새롭게 결손치아가 발생한 군과 발생하지 않은 군으로 나누었다. 각 독립변수를 이분변수로나누고, 코크란-만텔-한젤 검정으로 추적기간을 통제한 비교위험도와 신뢰구간을 구하였다. 역시 다변량 분석으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시행하여 교차비와 신뢰구간을 구하였다. 통계분석은 Window SAS(statistical analysis system) 6.12를 사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결과를 얻었다.

1995년의 자료분석 결과에서는

1. 남자에서, 결손치아가 없는 군보다 결손치아가 있는 군의 평균 연령, 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 AST(aspartate transaminase), 혈당, 총콜레스테롤값이 유의하게높았으며, 혈색소의 평균값은 유의하게 낮았다.

결손치아와 상관성이 있는 전신건강관련 변수는 연령, 신체질량지수, 흡연 여부, 그리고혈당이었다.

연령이 10년 증가할 때, 혈당과 흡연여부를 통제한 교차비는 1.92였다. BMI는 연령, 흡연 여부, 혈당을 통제하였을 때 한 단위 증가에 따른 교차비가 0.97이었다. 혈당(FPG)의 경우는 연령과 흡연여부 통제시에, 혈당이 10㎎/㎗ 증가할 때 교차비가 1.02였다. 연령과혈당을 역시 통제한 후 흡연 상태(SMOKE)를 보면 비흡연자에 대한 현재 흡연자의 교차비가 1.19였다.

2. 여자에서는 결손치아가 없는 군보다 결손치아가 있는 군의 평균 연령, 신체질량지수,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 AST(aspartate transaminase), 혈당, 총콜레스테롤값이 유의하게 높았다.

구강내 결손치의 유무와 연령, 신체질량지수, 그리고 이완기혈압이 상관성이 있을 것으로 제안되었고, 흡연여부는 유의하진 않았으나 관련성의 경향이 있는 변수였다.

나이가 열살 많아지는 경우 혈당과 흡연여부를 통제시 교차비는 1.70이었다. 연령, 흡연 여부, 그리고 혈당 통제한 후 BMI가 1증가할 때 교차비는 1.03이었으며, 이완기 혈압은 10㎜Hg 증가에 따라 1.07의 교차비였다. 비흡연자에 대한 흡연자의 교차비는 1.27이었다.

코호트 연구에서는 남자만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는데, 연령, 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 심혈관질병력이 결손치아의 발생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전신건강관련 변수였고, BMI는 경향성을 띠고 있었다.

연령이 10 증가할수록 구강내 결손치가 하나 이상 새롭게 발생할 위험이 1.76배 증가하였다. 수축기혈압과 이완기혈압은 10㎜Hg 증가할 때마다 결손치가 새로이 발생할 위험이 1.32배 높아졌다. 심혈관질환으로 진단받았거나 치료받았던 경험이 있는 사람은 없는 사

람보다 결손치아가 새롭게 발생할 위험이 3.21배 증가하였다.

이상을 종합하면, 남자에서는 연령, 신체질량지수, 혈당 그리고 흡연여부가 구강내 결손치아의 유무와 관련성이 있었으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수축기혈압과 이완기혈압이 높을수록, 그리고 심혈관질환에 대한 과거력이 있는 경우에 구강내 결손치아가 새롭게 발생할위험이 증가하였다. 여자에서는 연령, 신체질량지수, 그리고 이완기혈압이 구강내 결손치아의 유무와 관련성이 있었다.

따라서 한국인 남자에서도 혈압이 구강질환의 중요한 위험요인일 가능성을 제안할 수 있고, 심혈관질환과도 관련성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영문]

To determine the possible associations of dental disease with medical status, cross-sectional and cohort studies were conducted from 1995 to 1999. The subjects were 18,114 men and 6,188 women aged 20+ in baseline year, and 920 men and 165 women in follow-up years, from 1997 to 1999. They were examined the number of

invisible tooth(functionally missing teeth) and medical condition in Occupational Health Center of Inchon Severance Hospital. In cohort study, only men were included in statistical analysis.

To assess the strength of associations between functionally missing teeth with medical status, odds ratios and 95% confidence intervals were computed using logistic regression models through the Window SAS 6.12 while age, smoking, FPG(fasting plasma glucose) were adjusted as conditional confounding variable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In cross-sectional study, subjects were sorted into two groups. One had no functonally missing teeth, the other had one more missing teeth. Age, smoking, and FPG we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the two groups in men. BMI finding was negative. In women, Age, BMI, and diastolic blood pressure we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the two groups.

In cohort study, older, higher blood pressure, and CVD(cadiovascular disease) history were associated with increased risk of occurrence of one more missing teeth than baseline year in men. Odds ratios were 1.76(by 10 years), 1.32(by 10㎜Hg), and

3.21(in CVD history), respectively. These results explained about only men.

In summary, age, smoking and FPG were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dental health in men. In women, age, BMI, and diastolic blood prressure were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dental health. Hypertension and CVD history may be a potential risk

factor to dental health while age, smoking, and FPG(fasting plasma glucose) were adjusted as conditional confounding variables. But this association should be further investigated for their causal relation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