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531

Cited 0 times in

서울시내간호전문학교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 관한 태도조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기숙-
dc.date.accessioned2015-12-24T10:38:10Z-
dc.date.available2015-12-24T10:38:10Z-
dc.date.issued1978-
dc.identifier.uri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7551-
dc.description간호교육/석사-
dc.description.abstract[한글]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학습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여 임상학습 과정이 학생의 흥미와 요구를 중심으로 한 임상학습의 지도방안의 개선과 발전을 가져오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기간은 1977년 9월 16일에서부터 26일까지 10일간 였으며 연구대상으로는 간호전문학교 졸업반 학생 150명 이였다. 실시방법에 있어서는 저자가 작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자료의 처리는 백분율과 평균치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특성, 조사대상자의 연령은 20세에서 26세까지 였으며 평균치는 21.4세 였다. 종교는 기독교(40.0%) 천주교(14.7%) 불교(7.3%) 무종교(38.0%)중에 기독교가 수위를 나타났다. 학비 부담자는 여러 가지 형태의 경우가 있었으나 주로 아버지가 73.3%로 수위로 나타났다. 과외활동 참여는 참여하는 학생이 23.3%밖에 안되고 불참학생이 76.7%로 나타났다. 이것은 하나의 학생지도의 시정될 문제점이라고 생각된다. 2. 간호학을 택하게 된 시기와 동기는 고교졸업당시에 선정한자가 87.3%로 수위를 차지했으며 자기의사로 택한 자가 73.3%로 수위였다. 3. 간호학습의 만족도와 전문직업인으로써 계속 종사여부에 대하여는 만족다가 30.0%였고 불만족하다가 70.0%였다. 또한 종사하지 않겠다가 50.0%로 나타났으며 계속 종사하겠다가 34.7%이고 아직 생각한 바 없다가 15.3%로 나타났다. 4. 졸업후 희망분야는 임상간호가 44.7%로 수위였으며 보건간호가 5.4%로 위였으며 보건간호가 5.4%로 가장 낮은율을 보이고 있다. 5. 간호의 대상으로서 질병. 환자. 인간개체 및 지역사회 집단 중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선택한 자가 53.3%였으며 인간개체와 지역사회집단을 택한 자가 42.7%이고 질병이라고 한자가 40.0%의 순위로 나타났다. 6. 임상학습목적에 관한 사항 1). 임상학습교육에 대한 목적은 환자 상태의 관찰을 통해서 간호문제를 발견, 이를 규명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가 37.3%로 제일 많았고, 전인간호를 위한 계획과 이를 수행 및 평가할 줄 아는 능력을 기른다가 36.7%이고 건강요원과의 협조하는 능력을 기른다가 2.7%로 가장 낮은 순위를 보였다. 2). 교육목적에 부합되는 임상학습을 받고 있는가에 대하여는 긍정적 응답자는 13.3% 밖에 되지 않았고 86.7%로 부정적율을 차지하고 있다. 목적에 부합되지 못한 이유는 임상실습제도문제가 38.5%였으며 행정상의 문제가 30.8%로였다. 7. 임상학습제도 및 학습과정에 대한 사항 1). 임상학습 주당시간은 18시간(18.3%), 20시간(10.7%), 24시간(38.0%), 32시간(23.3%), 48시간(10.7%),등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났으나 24시간이 수위였다. 2). 방학동안의 임상학습 유무에 대하여는 있다가 73.3%였으며 없다가 26.7%이였다. 3). 임상지도 교수에게 직접지도를 받는 시간이 충분하다가 2.7%밖에 안되고 나머지 86.7%는 충분하지 못하다가 였고 전혀 없다가 10.6%로 나타났다, 이는 앞으로 학습지도에 지정될 중요한 점이라고 사료된다. 8. 간호학 및 교양학의 지식이 임상에 적용하는 정도는 많이 적용된다가 13.3%이고 약간 적용된다가 64.7%였으며 전혀 적용되지 못한다가 22.9%로 나타났다. 즉 부정적 응답이 87.6%가 문제점을 안고 있다. 9. 교육환경에 대하여는 임상학습장이 교육환경으로는 교육환경이 되어 있다가 23.7%이고 교육환경으로 부적당하다가 87.3%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시설 및 재료의 부족(13.7), 임상지도교수의 부족(61.1%), 임상실습을 학습이 아니고 인력으로 대치하는 문제(11.5%)등이다. 이런 문제 등을 모두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문제라고 생각된다. 10. 임상학습지도에 관한 사항 1). 임상학습지도를 누가하고 있는가에 대하여는 임상지도교수가 40.0%가 수위였으며 그 외에 감독간호원(1.3%), 수간호(34.7%), 졸업간호원(24.0%)등으로 나타났다. 2). 다음 임상실습지도 계획서에 의한 실습을 하고 있는가에 대하여는 계획서에 의한 실습지도를 받는 학생이 32.0%였고, 남는 것은 무 계획실습지도를 받고 있는 현상이다. 이것 역시 앞으로 시정되어야할 중요한 문제라고 사료된다. 3). 임상실습에 있어서 경험 체계적으로 환자의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는가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나타난 것은 62.7%였고 부정적 응답은 37.3%이었다. 해결된 환자의 문제의 종류를 보면 신체적문제가(58.2%)로 가장 높았고 정신적, 정서적, 심리적문제가(37.2%)이고, 교육적, 사회경제적 문제가(3.2%), 환경적 문제가 1.1%로 등으로 나타났다. 임상실습에서 발생하는 어려운 문제점에 대한 논의는 누구와 하는가에 대하여는 동료학생이다가 40.7%로 나타나 임상실습지도 문제를 뜻하게 하는 결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문제도 역시 간호교육에 있어 유의할 문제점이라고 사료된다. 11. 대인관계에 대한 사항 임상실습에서 가장 어려웠던 대인관계자에 대하여는 의사와의 관계가 40.0%이었고 졸업간호원과의 관계 26.0%, 환자와의 관계 15.3%, 기타의료원과의 관계 11.3%, 가족과의 관계 9.4%중 의사와의 관계가 가장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으며 앞으로 의료요원으로써의 전문직업인이 되는데에 문제점을 제시된 것이며 이러한 점에 특별지도를 요한다. 12. 평가에 관한 사항, 임상실습의 평가는 누가 하는가에 대하여는 수간호원의 경우가 87.3%였고 임상지도교수가 12.7%로 나타났다. 역시 여기서도 임상실습지도 교수의 지도가 불충분 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그러므로 임상실습평가가 바람직한가에 대하여는 바람직하다가 92.0%로 나타나 있는 것은 너무나 타당한 결과라고 사료된다. 제언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근거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1. 임상학습지도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목적이 명확히 설정된 후에 이에 따른 학습내용과제도, 환경이 조성되는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연구기구를 설치하여 계속적으로 연구활동이 되어야 한다. 2. 각 교육기관은 임상학습지도 계획 자성과 방법 및 바람직한 평가에 관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지도록 제언한다. 3. 임상지도교수에게 교안 작성과, 교육방법 및 평가방법 등에 지식이 요구되며 이에 대한 연수교육이 실시되어 바람직한 학생지도에 임하도록 할 것을 제언한다. [영문] This study was conducted to learn about student's attitude toward and interests in clinical periences in order to provide information for the improvement of the clinical experience more centered around student's interests and needs of learning in clinical settings. One hundred and fifty junior students in four schools of nursing in seoul were survey with the prepared queationnaire for this study during the period of 10 days from september 16 to September 26, 1977. The results of the study could be summarized as follows. 1. Approximately 60% respondents were found in the age group of 20-21 years old and the mean age was 21.4 years old. Christianity was the most common religion among the respondents only 23.3% participated in extra-curricular activities. 2. More than majority of students (87.3%) decided to study nursing when the student graduated from high school, and 72.3% of them made such decision by themselves. 3. Over a half of the students(70%) were not satisfied with the present educational program and about a half of the students would not like to have nursing as the life-long profession. 4. Of the other half of students who expressed to work after graduation (44.7%) of the students wanted to work for clinical nursing in hospitals while only 5.4% of them wanted to work in the field of public health nursing in the communities. 5. Fifty three percent of students still thought that nursing is for the patients and 42.7% only stated that nursing is for individuals and a groups of individuals. and there were students who thought (4.0%) that nursing is for diseases. 6. There were students (23.3%) who did not know the objectives of clinical experience. About seventy seven percent of students knew not all but a part of the objectives. Only 13.3% of the students considered that the present program of clinical experiences met the objectives of clinical experience that they knew. The reasons for not meeting the objectives were 1) poor teaching staff (38.5%) and 2) inappropriate operation of the program (30.8%). 7. More than the majority of the students had clinical experience of 24 to 48 hours per a week. Seventy eight percent of the total students carried out their clinical nursing practice during the period of vacation. And only 2.7% of the students stated that they had sufficient guidance from clinical instructor, while 86.7% of them said that they had insufficient clinical instructions from the instructior. 8. Only 13.3% of the students stated that general and nursing subjects learned at classroom could be applicable to the nursing situation at the clinical settings. 9. Evironmental conditions where they had clinical experiences were assessed by the student as not educational. The reasons given by the students were 1) Lack of clinical instructor (61.1%), and 2) poor facilities and materials (13.7%). 10. More than a half of the students had no instructions from clinical instructors. They had some help from head nurse and staff nurses. Almost 70% of the students never had clinical experiences under the clinical instruction plan. However, 62.7% of the student stated that they were able to have systematic problem solving experienoes. The most frequent problems they encountered was physical problem (58.2%) and next was psycho-emotinal problems(37.2%). 11. The most difficult inter-personal relations they experience was the relations between physicians and students. The next was the relation between staff nurses and students. 12. The students (87.3%) said that their performances in clinical settings were evaluated by head nurses, whereas only 12.7% said that clinical instructors were the evaluation of their clinical experiences. Based upon the results of this study, following third recommendations were strongly made. First, concrete objectives of the clinical Experience should be established and make it known to the students. Second, the contents of clinical instruction should be plan to meet the objectives. Third, the clinical experiences should be guided by clinical instructors and student's clinical experiences should be objectiely evaluated by the clinical instructors.-
dc.description.statementOfResponsibilityrestriction-
dc.publisher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dc.rightsCC BY-NC-ND 2.0 KR-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title서울시내간호전문학교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 관한 태도조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attitude toward clinical experience of students in school of nursing in Seoul-
dc.typeThesis-
dc.identifier.urlhttps://ymlib.yonsei.ac.kr/catalog/search/book-detail/?cid=CAT000000005699-
dc.contributor.alternativeNameLee, Ki Sook-
dc.type.localThesis-
Appears in Collections:
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2. Thesis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