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통으로 내원한 응급실 성인 환자를 위한 critical pathway 개발

복통으로 내원한 응급실 성인 환자를 위한 Critical Pathway 개발

사례관리(Case Management)는 의료비 상승문제와 의료자원의 제한 및 비효율적인 활용문제를 해결하고 현재의 단편적인 환자관리를 방지하고 지속적이고 일관성있는 관리를 통한 질 향상과 비용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건강관리전달체계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현재, 종합병원의 문제로 지적되는 '응급실의 진료지연'중 복통으로 내원한 응급실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사례관리를 현실화하기 위한 Critical Pathway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으로 문헌 고찰과 전문가 집단과의 합의과정을 통해 개념적 준거틀을 형성하였고. 예비 Critical Pathway를 작성하기 위해 환자들에게 수행된 전반적인 서비스 내용을 파악하고자 1998년 1월부터 1998년 3월까지 수원에 위치한 A대학 부속병원의 응급의료센

터에서 복통으로 내원한 성인 환자들의 의무기록지를 응급실 경유 입원환자 30개, 응급실에서 퇴원한 환자 30개를 비교분석하였다. 개념적 준거틀과 의무기록지 분석을 통해 개발된 예비 Critical Pathway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실무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1998년 6월 5일부터 19일까지 15일 동안 복통으로 내원한 응급실 환자 총 502명 중 기준에 맞는 154명에서 기록이 완전한 34명을 대상으로 임상 타당도를 검증한 후 최종 Critical Pathway를 확정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Critical Pathway의 종축을 사정, 기록, 검사, 약물, 처치, 의뢰, 교육 등 7가지 항목으로, 횡축을 응급실 접수에서부터 시작하여 입원 또는 퇴원까지로 결정하였다.

2. 예비 Critical Pathway작성을 위한 의무 기록지(입원, 퇴원) 각각 30개를 분석한 결과 평균 재원 기간은 5.463시간, 4.387시간이었고, 서비스 내용을 분석하여 예비 Critical Pathway의 횡축은 내원에서부터 입원 또는 퇴원 각각 5시간, 4시간으로 결정하였고, 종축은 횡축의 시간틀에 따라 일어나야할 내용들을 7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작성하였다.

3. 예비 Critical Pathway의 각 항목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타당도 검증을 본 결과 총 40문항 중에서 전 40문항이 95% 이상의 전문가 집단에서 합의를 이루었고, 횡축을 내원에서 입원 또는 퇴원 결정 3시간 30분으로 결정하였다.

4. 임상 타당도 검증은 1998년 6월 5일부터 1998년 6월 19일까지 15일 동안 복통으로 내원한 응급실 환자 총 502명 중 기준에 맞는 154명에서 기록이 완전한 34명을 대상으로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평균 재원시간은 266.3분으로 4.4시간이고 범위는 45분에서 772분으로 0.75시간에서 12.8시간으로, 임상 타당도 검증의 구체적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검사항목은 임상병리 검사, 방사선 검사이었고, 검사항목과 처방된 수액 공급은 1시간 이내가 25명(73.5%), 1시간 이상 2시간 이내가 5명(14.7%), 2시간 이상이 2명(5.9%)이었다.

2) 처방 주사제, 해당과에 의뢰, 검사결과 설명 항목에서 2시간 30분에서 30분 지연된 3시간 이내가 25명(75.8%)로 나타났고, 3시간 이상도 8명(24.2%)이나 있었다. 상기한 항목과 관계가 밀접한 검사 결과가 확인되기 까지 걸리는 시간은 2시간 이내가 17명(58.6%)였고, 2시간 이상 3시간 이내가 9명(31.03%)였고, 3시간 이상도 3명(10.3%)나 되었다.

3) 총 재원 시간은 2시간 이내가 5명(14.7%), 2시간 이상 4시간 이내가 16명(47.1%), 4시간 이상 6시간 이내가 5명(14.7%), 6시간 이상 8시간 이내가 5명(14.7%)였고, 8시간 이상도 3명(8.8%)였다. 입원 또는 퇴원 결정 시간인, 3시간 30분 이내는 21명(61.8%)로 과반수 이상이었다.

5. 임상 타당도 검증 결과를 근거로 수정, 보완하여 최종 Critical Pathway를 개발하였다.

[영문]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ritical pathway for case management for adult patient who attend emergency room because of abdominal pain which is a factor of delaying medical service of emergency room, rising medical expenses.

For this study, a conceptual framework was developed through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expert group. In order to identify the overall service contents required by these patients and to draw up a preliminary critical pathway, 30 cases each other admision and discharge of medical records of adult patients with

abdominal pain who attend emergency room between January, 1998 to March, 1998 at the Emergency Medical Center of Ajou Medical Center in Suwon were analyzed.

An expert validity test was done for the preliminary critical pathway and crinical validity test was also done using 34 adult patients with abdominal pain between June 5 and 19, 1998. After these processes, the critical pathway was developed.

The result of this study was summarized as follows :

1. The vertical axis of the critical pathway includes the following 7 items : assessments, recordings, tests, medications, treatments, consultations, education and the horizontal axis includes the time from the start of hospitalization to discharge.

2. Analysis of the 30 medical records each other admision and discharge indicated that average length of stay was 5.463hrs, 4.387hrs. Analysis of the service contents showed that the horizontal axis of the preliminary critical pathway was set from

hospitalization to the adimision and discharge each other 5hrs, 4hrs and the vertical axis was set to include 7 items, the contents which ought to have occured, according to the time frames of the horizontal axis.

3. As the result of the experts validity, it was found that among the total of 40 items, there was over 95% agreement for 40 items. At the preliminary meeting for the clinical validity test, the horizontal axis set as the time from hospitalization to

the decision making of admision or discharge, 3hrs and 30mins.

4. A clinical validity test was done using 34 adult patients with abdominal pain.

The result of study indicated that the average length of stay was 266.3mins(4.4hrs), range was from 45mins to 772mins(0.75hr to 12.8hrs).

5. On the basis of the result of the clinical validity test, the final critical pathway was made.

In conclusion, this critical pathway is partialy applicable to the care of the adult patient with abdominal pain but there are some parts needed to be further investig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