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항공사 직원 코호트 연구개발과 병가와의 관련성 시범 연구

Abstract

[한글]연구목적 : 이 연구는 국내 1개 민간항공사 건강검진 자료를 이용하여 근로자의 코호트 자료를 구축함으로써 질병조기발견을 위한 건강관리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하기 위함이며, 이를 근거로 보다 적극적인 건강증진 사업을 진행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연구대상자는 1980년 1월 1일부터 2009년 12월 31일까지 건강검진을 받은 총 34,68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동 대상자의 최초 검진일부터 2009년 12월 31일까지의 질병으로 인한 병가 건수, 병가 일수 및 근로일수를 분석하는 코호트 연구로 진행하였다. 건강상태와 병가건수 및 병가 일수, 근무년수와의 분석은 다변량 회귀분석을 통해 비교하였다. 기초 체력 수준은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 과학 연구원과 O2run사가 공동 개발한 체력 측정 시스템(Helmas)을 이용하여 총 7개 항목에 대해 체력 수준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3년부터 2009년까지 데이터를 이용하였으며, 기초 체력 수준은 3개 구간(<70점, 70~83점, ≥84점)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기초 체력 수준과 병가 발생과의 관련성은 Kaplan-Meier 생존함수를 추정하고 로그-순위 검정을 통해 비교하였으며, 관련된 혼란변수를 통제한 Cox’s Proportional Hazard Models를 사용하여 hazard ratio와 95%신뢰구간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전체 대상자의 37.9%가 병가 발생이 있었으며, 남성은 20.3%, 여성에서는 63.7%가 발생되었다. 둘째, 총 병가 건수는 최하 1건에서부터 최대 11건까지였으며 남성 여성의 경우 모두 1건 발생이 각각 47.6%, 27.0%로 높았다. 병가 일수는 30일 이하인 경우가 88.6% 차지하였으며 그 중 여성의 경우 94.9%가 30일 이하였다. 총 병가건수 및 총 병가일수 모두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값<.0001). 질환별로는 외과, 호흡기내과, 소화기내과, 정형외과, 안과 순으로 높았다. 셋째, 건강상태와 병가발생과의 관련성 분석에서는 남성에서는 음주력, 흡연력,이완기 혈압, GOT값이, 여성에서는 음주력, 흡연력, 운동력, 비만도, 이완기 혈압, GOT 값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건강상태와 병가 건수 및 병가 일수와의 다변량 회귀분석 결과 남/녀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값<.0001). 건강상태와 근무년수와의 관련성에서는 남성에서 비만도, 수축기혈압, 식전혈당, GOT가 낮을수록 근무년수가 높았으며, 여성에서는 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 식전혈당, GOT, GGT가 낮을수록 근무년수가 높았다(P값<.0001).넷째, 년도별 기초 체력 수준 평균값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항목별 분석에서는 2003년부터 2009년까지 계속 증가 수치를 보이는 항목은 평형성, 민첩성으로 나타났으며, 근지구력은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을 나타내었다. 다섯째, 기초 체력 수준에 따라 연령, BMI,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GPT값이 기초 체력 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생활습관 요소인 흡연력이 기초 체력 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여섯째, 기초 체력 수준별 병가 관련 생존함수 추정 그래프를 확인한 결과, 기초 체력수준이 높은 그룹이 최초 병가 발생 시점까지의 생존률이 높음을 알 수 있었으며, 기초 체력 수준에 따른 향후 병가 발생 위험도 평가 결과, 기초 체력 점수가 70점 미만 그룹에 비해 70~83점 그룹은 27%, 84점 이상 그룹은 58% 병가 발생 위험도가 낮았으며, 모두 유의한 수준이었다.결론 :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병가 발생에는 남자에서 음주력, 흡연력, 이완기 혈압, GOT값, 여성에서 음주력, 흡연력, 운동력, 비만도, 이완기 혈압, GOT값이, 근무년수에는 남성에서는 비만도, 수축기혈압, 식전혈당, GOT값이, 여성에서는 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 식전혈당, GOT, GGT값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기초 체력 수준은 연령, BMI,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GPT이 기초 체력 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생활습관 요소인 흡연력이 기초 체력 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병가 요인과 유의한 관련성이 있으며, 기초 체력 수준이 높을수록 병가 건수, 병가 일수 및 병가 발생 위험도가 감소한다는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개인의 건강증진과 기업의 유휴인력 발생 감소를 통한 생산성 증대를 목적으로 적극적인 임직원 건강관리를 제언하고, 정기검진을 통해 자가 건강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함으로써, 사업장 근로자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객실승무원의 기초체력 저하자를 대상으로 체력 관리를 통해 건강증진 프로그램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