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들의 비만도 변화추이 분석

[한글]

비만인구의 증가는 초등학생에게서 급격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우리나라 초등학교 아동의 비만율은 1970년대 2~3%정도에서 1980년대 7~9%, 1990년대 14~15%, 2002년에는 28.8%로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비만 변화추이를 살펴보고 이들의 비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비만관리와 보건교육지도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본 연구의 대상자는 일 개 초등학교 3, 4, 5, 6학년 남녀 아동 615명 전수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07년 8월 27일부터 9월 5일까지로 총 10일에 걸쳐 학생건강기록부의 비만도 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추가로 비만에서 정상이 된 군의 아동 6명은 개인 면담을 실시하였다.연구방법은 학교 내부자료인 학생건강기록부를 활용한 후향적 조사연구로서 현재 학년의 비만도를 1학년 때 체중과 비교하여 정상유지군, 정상에서 비만이 된 군, 비만지속군 세 그룹으로 분류하고 이에 따른 비만도 변화추이 및 연구대상자의 특성(인구사회학적 특성, 주관적 인지 특성, 건강생활 실천정도, 식습관 특성)에 따른 비만도 변화 차이를 분석하였다.자료분석방법은 SPSS 1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의 구체적 목표에 따라 실수와 백분율을 구하고, McNemar test와 χ²-test로 유의성을 검증하였다.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비만도 변화추이 분석에서 초등학교 1학년 때는 정상체중이었던 아동들이 학년이 증가할수록 비만이 되는 비율이 증가하였으며, 고학년일수록 비만으로 되는 증가 폭이 커졌다. 즉, 3학년 때는 4.9%, 4학년 때는 5.3%, 5학년 때는 7.2%, 6학년 때는 9.9%로 증가하였다.둘째, 연구대상자의 특성별 비만도 변화 차이를 분석한 결과 주관적 인지 특성인 비만인식과 어머니 비만이 비만도 변화의 매우 유의한 변인이었다(p=.000).셋째, 개인 면담결과 비만에서 정상이 된 군 6명의 아동은 운동 및 식사조절, 생활습관 교정, 신장증가 등으로 비만상태가 개선되었다.이상과 같이 초등학생의 비만도 추이는 학년이 높아질수록 정상에서 비만이 된 아동이 증가되었고, 비만도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머니 비만이었다. 따라서 가정에서는 어머니가 자녀의 비만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중요하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아동 비만관리를 위해서는 부모를 참여시키는 전략이 효과적이라 하겠다.

[영문]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transitions of obesity and to analyze the obesity-related factors for improving the health guidance and controlling the rate of obesity in elementary school.A total of 615 students from third to sixth grade elementary schooler were studied from August 27 to September 5th in 2007. A retrospective study was applied to analyze the transitions of obestiy and the obesity-related factors. For data collection student health examination record and questionnaire were used.For data analysis, SPSS/PC(Version 12.0) has been used and McNemar test and χ²-test were utilized.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1. The incidence rate of obesity became higher as students got old. (e.g. 4.9% in third grade, 5.3% in fourth grade, 7.2% in fifth grade, 9.9% in sixth grade)2. The consciousness for obesity in each student and mother's obesity were very significant factors related to obesity.3. According to the results of interview with six students from normal group who were in obese group before, their obesity was improved by changing of exercise, diet, habit of life style and growth of hight.The rate of obesity in elementary school is increasing rapidly as students grow. Among many factors, mother's obesity was the most important factor. Therefore, it is very effective strategy for parents to participate in the obesity-care program for their childr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