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진단후 사망까지 총진료비 관련요인 분석

[한글]

전 세계적으로 매년 약 천만명의 암환자가 발생하고, 6백만명 정도가 암으로 사망한다. 암으로 인한 사망은 이처럼 크기가 클뿐만 아니라 계속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의료비용 측면에서도 암질환의 경우는 다른 질병에 비해 비용이 더 많이 소요되고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2005년도의 암질환자 입원진료비가 모든 질환의 평균 입원진료비 보다 약 3.2배 비싸고, 전체 환자 중 0.9%인 암환자가 총 건강보험 급여비의 7.6%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암질환의 효과적인 관리는 제한적인 보건의료자원의 효율적 활용 등 보건의료의 경제학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함에도 우리나라에서는 암환자의 의료비용에 관한 연구들이 그리 많지 않다.이 연구에서는 암 진단명과 발생부위의 정확성과 암진단후 생존기간을 고려한 암환자의 사망전 총진료비를 살펴보기 위해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암 등 중증질환자 등록사업에 등록한 암환자들의 자료와 장제비 지급자료, 보험료 부과자료, 개인급여내역 자료 및 자격관리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6대암의 사망전 총진료비와 관련요인을 살펴보았다.연구대상자는 2005년 9월 1일부터 2007년 8월 81까지 사망한 위암 9,365명, 폐암 11,105명, 간암 9,834명, 대장암 4,917명, 유방암 1,004명, 자궁경부암 745명의 사망자이다.연구결과 위암 사망자의 암진단후 사망까지의 총진료비에는 성, 연령, 생존기간, 보험료(소득) 수준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즉 여자에 비해서는 남자, 연령이 적을수록, 생존기간이 길수록, 보험료(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암진단후 사망까지의 총진료비는 더 많았다. 폐암 사망자의 암진단후 사망까지의 총진료비에는 성, 연령, 생존기간, 보험료(소득) 수준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즉 여자에 비해서는 남자, 연령이 적을수록, 생존기간이 길수록, 보험료(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암진단후 사망까지의 총진료비는 더 많았다. 간암 사망자의 암진단후 사망까지의 총진료비에는 성, 연령, 거주지역, 생존기간, 보험료(소득) 수준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즉 남자에 비해서는 여자, 연령이 적을수록, 농어촌 거주자에 비해서는 대도시 거주자, 생존기간이 길수록, 보험료(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암진단후 사망까지의 총진료비는 더 많았다. 대장암 사망자의 암진단후 사망까지의 총진료비에는 성, 연령, 생존기간, 보험료(소득) 수준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즉 여자에 비해서는 남자, 연령이 적을수록, 생존기간이 길수록, 보험료(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암진단후 사망까지의 총진료비는 더 많았다. 유방암 사망자의 암진단후 사망까지의 총진료비에는 연령, 거주지역, 생존기간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즉 연령이 적을수록, 농어촌 거주자에 비해서 대도시 거주자, 생존기간이 길수록 암진단후 사망까지의 총진료비는 더 많았다. 자궁경부암 사망자의 암진단후 사망까지의 총진료비에는 연령, 생존기간 등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즉 연령이 적을수록, 생존기간이 길수록 암진단후 사망까지의 총진료비는 더 많았다.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남성은 여성암인 유방암과 자궁경부암을 제외한 위암, 폐암, 대장암의 총진료비를 유의하게 증가시켰으며, 여성은 간암의 총진료비를 유의하게 증가시켰다. 연령과 생존기간은 6대암 전체의 총진료비를 유의하게 증가시켰다. 보험료(소득) 수준은 여성암을 제외한 위암, 폐암, 간암, 대장암의 총진료비를 유의하게 증가시켰는데, 여성암인 유방암과 자궁경부암의 총진료비는 보험료(소득) 수준에 따른 영향을 받지 않았다. 거주지역은 간암과 유방암의 총진료비에 영향을 미쳤다.성, 연령, 암 발생 부위, 진단 후 생존기간을 통제한 상태에서 보험료(소득) 수준은 암진단후 사망까지 총진료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즉 보험료(소득) 수준은 암 발생 부위, 암진단후 생존기간, 연령, 성별 등 여러 요인들과는 독립적으로 암진단후 사망까지 총진료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소득격차에 따른 진료비 격차가 존재하므로 이 부분을 줄일 수 있도록 건강보험제도내에 수직적 형평성 제고 정책이 필요하다.

[영문]

The incidence of cancer is increasing, and there are more than 1 billion people are newly diagnosed and nearly 6.000.000 dies each year in nation wide. The rate of death from cancer is rapidly escalating. Compared with other diseases, cancer can be a very costly disease, even though people who do have medical insurance to help shoulder the expensive procedures and drugs that help fight cancer and often overlook the indirect costs that are associated with it. According to health expenses data from 2005, cancer treatment accounts were 3.2 times higher than non-cancer related costs. Furthermore, national health insurance had paid 7.6% of the bill to its coverage for cancer treatment, which was 0.9% of a whole account. Knowing the importance of financial advocate for cancer patients with the management of their medical bills, however, successful policies and programs that provide great access to services haven’t worked efficiently.My research is based on data from national health insurance corporation; tumor registries and their medical expense and coverage from the date of diagnosis until death. My research is emphasis on total medical expense and cost-effect factors about the 6 most common cancers.It is based on hospital cancer deaths; 9,365 persons from gastric cancer, 11,105 persons from lung cancer, 9.834 persons from liver cancer, 4,917 persons from colorectal cancer, 1.004 persons from breast cancer, and 745 persons from cervical cancer between September/01/2005 to August/31/2007.The resulting database, combining factors like gender, age, and periods for cancer survival and economic status contribute to variable medical expenses on different types of cancers. For example, in the case of gastric cancer, lung cancer and colorectal cancer, total medical costs (from the date of diagnosis until death) were highly increased when the patient diagnosed in their earlier age, longer survival time, more men than women, and who had better socioeconomic status. Total medical expenses of liver cancer costs much more when factors related to more women than men, the patients diagnosed in their earlier age, have longer survival periods, who are on good economic status, and patients’ residential area. In case of breast cancer, total medical expenses increases by factors like earlier they diagnosed, longer survival time, and people living in the big city other than living in the rural area. Factors affecting total medical expenses on cervical cancer are age when they first diagnosed, longer their survival periods.Total medical expenditures ar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the case of women with liver cancer, men with gastric cancer, lung cancer or colorectal cancer. Factors like age and periods for cancer survival increased the total medical costs overall. Another factor that increased the total medical costs is socioeconomic status. It affects on gastric cancer, lung cancer, and colorectal cancer, however, it didn't affect on breast cancer and cervical cancer. Patients' residential area also have an effect on total medical costs of liver cancer and breast cancer.The financial impact of cancer can be large. Even among persons with good socioeconomic status. Cancer patients with low-socioeconomic status are especially likely to suffer financial hardship. Medical expenses are obviously different between the low and high income families. To make access to medical benefits easier, or accomplish the vertical equity for people in need, it is necessary to review the policy governing the health insurance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