延邊地域 學齡前期 兒童의 安全實態와 事故豫防 政策方案

Abstract

[한글]본 연구는 연변지역 학령전기 아동의 안전실태를 파악하고, 생태학적 관점에서 아동의 안전사고 관련변인들을 파악한 후, 이를 토대로 사고예방 정책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본 연구는 연길시 소재 국·민영 유치원의 3-6세의 유아와 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고 자료수집기간은 2005년 12월부터 2006년 3월까지이며 최종적으로 유아와 부모 913쌍, 유치원 교사 183명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본 연구의 개념적 기틀은 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 모델이다. 유아 개인은 유기체변인으로, 유아의 가정환경과 유치원환경은 미시체계 변인으로, 부모와 교사의 안전교육 요구도는 중간체계 변인으로 보았다. 또한 외체계 변인으로 유치원의 물리적 환경과 지역사회환경을, 거시체계 변인으로 유아안전 관련 정책과 법규를 포함하였다.자료수집은 질문지법을 사용하였는데 예비조사를 통하여 난해하거나 적합하지 않은 문구를 수정하였고 전문가에 의하여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에 있어서 유기체 변인, 미시체계 변인, 중간체계 변인, 외체계 변인 중 유치원 물리적 환경 등은 SPSS 13.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외체계 변인 중 지역사회환경과 거시체계 변인은 전문가 자문, 문헌고찰, 행정자료, 인터넷자료 등을 이용하여 분석 및 논의하였다.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1. 교사들이 응답한 유치원내 안전사고는 총 311건(34.1%), 부모들이 응답한 유치원외 안전사고는 총 678건(74.3%)으로 나타났다.2. 유기체 변인 중 유아 안전사고는 성별과 연령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즉, 남아가 여아에 비하여 사고가 더 많이 발생하였고, 유치원내 안전사고에서 가장 어린 연령인 3세 유아의 안전사고 발생률이 다른 연령의 유아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또한 안전사고 경험이 있는 유아들은 사고경험이 없는 유아에 비하여 사고유발 행위특성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고, 안전지식 수준은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3. 미시체계 변인 중 가정의 경제상태가 낮은 유아들의 사고발생이 더 많았으며 부모가 안전관리를 철저하게 실행하는 가정의 유아가 사고를 적게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사고예방 행위 중 환경관리 영역에서 상대적으로 점수가 낮았던 “놀이 공간 바닥안전관리”와 “화장실바닥관리”와 관련되어 “놀이터에서의 사고”와 “화장실에서의 사고”의 발생빈도가 높게 나타났다.4. 중간체계 변인에서는 교사와 부모의 안전교육 요구도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교사나 부모 모두 사고원인 및 사고유형별 응급처치 방법, 환경과 시설관리, 유아안전지도방법에 대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5. 외체계 변인 중 유치원 물리적 환경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유치원 주변 교통안전시설의 부족, 통학버스 내의 안전시트와 벨트 사용미비, 복도의 화재탈출경로 표시 부족, 건물 주변의 급경사 도로, 유치원내 구급함 비치 미비, 가구와 전열기구 관리 부실 등이 확인되었다.6. 거시체계 변인에서는 유아안전과 관련된 안전교육정책의 확립과 유치원 시설 및 설비에 대한 관리와 점검 규준, 어린이 보호구역 설치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7. 연변지역 학령전기 아동의 사고예방 정책방안에는 정부, 지역사회, 유아교육기관, 전문기관, 교사, 부모 모두의 참여를 권고하는 정부행동전략, 지역사회 참여전략, 전문기관 협동전략을 제시하였다.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령전기 이동의 안전실태 분석을 통하여 사고예방 정책방안을 제시하였고, 이는 향후 구체적인 유아안전 교육 및 관리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기준의 마련에 기여할 것이다.

[영문]The main purposes of this survey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prevalence of accidents among preschoolers attending kindergartens in Yanbian area and to develop prevention strategies based on finding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included 183 teachers and 913 pairs of children and their parents recruited from kindergartens in Yanbian, China. Data were collected by using 3 different questionnaires from teachers, children and their par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December 12, 2005 to March 10, 2006. The questionnaires were developed by the researcher using the ecological perspectives of Bronfenbrenner(1979) as a conceptual framework. Data analysis was done by using the SPSS 13.0 program.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1. According to the teachers' report, 34.1% of children experienced accidents in kindergarten.2. According to the parents' report, 74.3% of children experienced accidents at home or other places.3. Individual factors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higher accident rates were boys, children with less knowledge on safety and whose age is 3 years old.4. Family factors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higher accident rates were lower socioeconomic status and lower prevention behaviors of parents.5. Kindergarten factors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lower accident rates were teachers' careful management of playground and toilet area.6. Lack of pedestrian road, children are not using safety belt in the school bus, lack of emergency exit signs at corridors of kindergartens, lack of emergency kit at kindergarten, and unsafe management of furniture and electrical equipments were identified as problem in physical environments of children.7. Needs were identified to develop curricula on child safety and standardized operational manual of buildings and equipments for children and regulations on child protection area.8. Parents and teachers reported needs to learn more about emergency care and safety guidelines.ConclusionThis study described the prevalence of accidents of preschoolers in Yanbian area and identified the individual, family, kindergarten, and regulation factors associated with the accidents. The results of the study will be useful in developing a comprehensive accident prevention strategies for preschoolers at all levels suggested by the ecological model developed by Bronfenbrenner (19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