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암 여성의 치료 후 성기능 변화와 관련요인분석

Analysis of sexual function and its related factors in women after treatment for rectal cancer

[한글] 직장암 여성은 치료와 관련되어 치료 후 성기능의 장애를 자주 호소한다. 하지만 그에 대한 정보는 많지 않아 그 유병률 조차 밝혀지지 않았고, 성기능에 미치는 영향 요인 또한 분석되지 않아 사회·심리적으로 표면화되지 않은 한국 직장암 여성의 치료 후 성기능의 변화와 관련요인의 명확한 규명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직장암 여성의 치료 전·후 성기능의 차이와 관련요인을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2004년 9월 18일부터 11월 30일까지 경기도에 소재한 일병원에서 직장암 환자 49명을 대상으로 성기능에 대하여 FSFI(Female Sexual Function Index)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기술적 통계, t-test, Mann-Whitney U-Test를 실시하였다. 1. 대상자의 성기능 점수의 총점은 14.9점(±9.99)으로 가능점수 2-36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2. 인구학적 특성 중 연령만이 유의한 성기능정도 관련요인으로 규명하였다. 성기능의 총점은 52세 이하 대상자가 17.29점으로 53세 이상 대상자의 13.07점에 비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2.065 p=.044). 특히 하부 영역 중 ‘성적흥분(t=2.539 p=.015)’, ’윤활액(t=2.498 p=.016)‘에서 평균연령인 52세 이하의 대상자가 53세 이상의 대상자보다 높게 나타났다. 3. 질병관련특성 중 성기능 관련 요인으로 병기만이 성기능의 총점에서 유의한 요인으로 규명되었다(t=2.463 p=.018). 그 하부영역에서 유의한 요인으로 규명된 성적흥분(t=2.05 p=.046)과 절정감(t=2.539 p=.007) 만족감(t=2.234 p=.030) 성교통증(t=2.395 p=.021)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4. 질병관련특성 중 하부영역에서 성기능 관련 요인으로 유의하게 규명된 장루유무는 ‘성적흥분’과 ‘절정감’에서 종양의 위치는 ‘성적욕구’(t=-2.577 p=.013) 윤활액‘(t=-2.042 p=.047)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5. 병기에 따른 성기능의 총점은 Ⅲ,Ⅳ기의 성기능 점수가 Ⅰ,Ⅱ기의 성기능 점수보다 낮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t=2.463 p=.018). 각 영역 중의 ‘성적흥분’(t=2.05 p=.046), ‘절정감’(t=2.818 p=.007), ‘만족감’(t=2.395 p=.021), ‘성교통증’(t=2.395 p=.021)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Ⅰ,Ⅱ단계가 Ⅲ,Ⅳ 단계에 비해 성기능이 더 높게 나타났다. 6. 직장암 여성의 성기능의 차이는 수술 전의 성기능 점수는 26.91점이고 수술 후 는 17.22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고, 하부영역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t=5.998 p=.000). 7. 인구학적 특성과 질병관련 특성 중 직장암여성의 치료 전·후 성기능 감소의 차이를 나타낸 요인은 종양의 위치와 방사선치료시기였다. 성기능 차이점수는 종양의 위치가 5cm 이하인 대상자가 성기능 총점이 14점이고 종양의 위치가 5cm 이상인 대상자의 성기능 총점이 8.5점으로서, 그 하부 영역인 ‘윤활액’에서 종양의 위치가 5cm 이상인 대상자가 종양의 위치가 5cm 이하의 대상자보다. 치료 전·후 성기능 감소는 유의하게 낮았다(-1.978, p=.048). 방사선치료 시기에 따른 치료 전·후 성기능의 감소의 차이는 총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그 하부영역인 ‘윤활액’에서 수술 전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대상자는 14.00점 수술 후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대상자는 8.50점으로 수술 후 방사선치료대상자의 윤활액 감소가 유의하게 적었다(t=-1.988, p=.047). 직장암 여성은 치료전후 성기능이 전체적으로 감소되나 특히 53세 이상의 대상자와 병기가 Ⅲ,Ⅳ기 대상자가 종양의 위치가 5cm 이하의 대상자가, 수술 전 방사선치료 대상자들의 성기능 감소가 유의함이 규명되었으며 상대적으로 고 연령군, 병기진행한 군, 종양의 위치가 항문연에서 5cm 이하인군, 수술 전 방사선치료군 등이 취약한 대상임이 규명되었다. [영문]Sexual dysfunction is one of the major complications in women after undergoing pelvic surgery or radiation therapy for rectal cancer. There is, however, not many information related with sexual function how much does the surgery tell on sexual function in women.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sexual function and its related factors in the women after treatment of rectal cancer. From September 2004 to November 2004, 49 women with rectal cancer who visited a hospital located in Goyang, Gyeonggi were enrolled in this study. Sexual function questionnaires(FSFI) were used to measure differences before & after treatment of sexual function in the women visited Center for Colo-rectal Cancer. This study was cross-sectional stud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otal Sexual Function score of every woman was 14.9 and it is lower than historical data of 2-36. 2. The Sexual Function scores in arousal (t=2.539, p=.015), Lubrication (t=2.498, p=.016) of domain in women (≤52) were higher than in women (≥53). 3. Total score of sexual function is no significant but scores of Sexual Function in arousal (t=2.660, p=.017), ''orgasm''(t=3.122, p=.006) of domain in non stoma-Women were higher than in stoma-Women. 4. While total score of sexual function is no significant, scores of Sexual Function in arousal (t=-2.577, p=.013), Lubrication (t=-2.042, p=.047) of domain in anal verge (=5cm) were higher than in anal verge(<5cm). 5. Total score of sexual function is significant and the scores of Sexual Function in arousal (t=2.05, p=.046), orgasm (t=2.818, p=.007), satisfaction (t=2.234, p=.030), pain( t=2.395, p=.021) of domain inⅠ/ⅡStage were higher than in Ⅲ/Ⅳ stage. 6. The score of Sexual Function of Women after treatment was the highest among the groups (t=5.998 p=0.000). 7. Difference of sexual function decrease in Lubrication (t=-1.988, p=.047) of domain in anal verge (=5cm) was higher than in anal verge(<5cm). 8. Difference of sexual function decrease in Lubrication (t=-1.988, p=.047) of domain in post-operative radiotherapy Women was higher than in pre-operative radiotherapy Women. Female Patients who have been treated for rectal cancer have persistent sexual changes compromise lubrication and result in nerve damage and radiotherapy considerable distress. In conclusion, effective nursing management should be done when these factors are individually considered in Women with rectal canc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