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기초 체력과 근골격계 질환 사이의 관계

Abstract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기초 체력과 근골격계 질환 사이의 관계 본 연구는 국내 한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기초 체력과 근골격계 질환 발생의 관련성을 평가하고 이를 근골격계 질환 예방에 활용하고자 실시하였다. 국내 한 항공사의 객실승무원 중 2010년도에 기초 체력 측정을 실시한 내국인 객실승무원 총 4,677명 중 기초 체력 측정일 이전에 근골격계 질환 병가자 856명과 남성 객실승무원 260명을 제외한 여성 객실승무원 3,561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자의 기초 체력 측정일 이후부터 2012년 12월 31일까지 발생한 근골격계 질환으로 인한 병가와 기초 체력 수준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의 기초 체력 수준은 나이가 많을수록, 운동을 할수록, 기혼일 경우, 자녀가 있는 경우, 주관적 체력수준이 좋은 경우, 주관적 건강상태가 건강한 경우, 연간 비행시간 및 근무경력이 길수록 유의하게 체력 수준이 좋았다. 둘째, 대상자의 근골격계 질환 발생은 나이가 젊을수록, 미혼인 경우, 자녀가 없는 경우, 근무경력이 짧을수록, 주관적 건강상태가 나쁜 경우 근골격계 질환 발생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셋째, 단변량 분석 결과, 전체 항목의 환산 점수, 순발력, 평형성에서 기초 체력 점수가 높은 경우 근골격계 질환 발생이 유의하게 낮았다. 넷째, 기초 체력 수준과 근골격계 질환 발생의 관련성 분석을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혼란변수 보정 전에는 전체 항목 환산점수, 순발력, 평형성이 평균미만 그룹에서 근골격계 질환 발생 증가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변수

보정 후 근력, 순발력, 민첩성, 평형성이 평균미만 그룹에서 근골격계 질환 발생이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전체 항목 환산점수와 순발력, 평형성 등의 기초 체력이 근골격계 질환과 관련이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통계적 유의성이 없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보다 정확한 자료를 통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