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교정수술환자의 병원선택요인과 만족도

Abstract

이 연구는 시력교정수술 환자의 병원선택요인과 만족도를 비교하고 이를 통해 환자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경기, 인천 소재 2개의 안과병원의 시력교정수술 후 정기검진을 위해 내원한 외래 환자 235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1년 10월 10일 ~ 2011년 11월 12일까지 조사하여 분석한 것이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의 병원선택요인은 시설과 환경요인, 신뢰성요인, 대인서비스요인, 접근성요인 순이었다. 수술유형별 병원선택요인은 일반라식과 펨토라식은 시설과 환경, 신뢰성, 대인서비스, 접근성 순이었으며, 라섹은 신뢰성, 시설과 환경, 대인서비스, 접근성 순이었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병원선택요인을 보면 미혼일 경우 신뢰성요인으로, 집까지의 거리가 30분 이내로 가까울수록 접근성 요인이 병원을 선택하는 요인이었다. 시력교정수술관련 특성에 중 수술종류가 ‘라섹’인 경우 대인서비스 요인에서, 수술관련 정보원이 가족인 경우 신뢰성요인에서 병원을 선택하는 요인이었다. 수술소요 비용이 150만원 미만인 경우는 접근성과 대인서비스, 신뢰성 요인에 의해 병원을 선택하였다. 셋째, 대상자의 환자만족도는 신뢰성요인, 시설과 환경요인, 대인서비스 순이었다. 수술유형별 만족도는 일반라식과 펨토라식은 시설과 환경과 신뢰성, 대인서비스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고, 라섹은 신뢰성, 시설과 환경, 대인서비스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넷째, 시력교정수술관련 특성에 따른 만족도는 수술종류가 ‘라섹''인 경우가 대인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높았다. 수술결정시기가 6개월 이상의 경우는 시설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소요비용이 150만원 미만인 경우는 시설과 환경과 대인서비스, 결과만족, 타인권유의사, 전반적 만족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다섯째, 대상자의 병원선택 기대와 만족도 점수를 비교한 결과 시설환경, 대인서비스, 신뢰성 요인 모두 기대 보다 만족도 점수가 높았다. 비교 요인 중 대인서비스와 수술유형 중 라섹이 기대에 비해 실제 만족도가 높았다. 여섯째, 시력교정수술환자의 만족도 영향요인을 알아보고자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1단계 분석에서는 인구사회학적 변수만을 투입하였을 때 모든 변수가 유의하지 않았다. 제 2단계 분석에서는 시력교정수술특성 관련 요인을 영향변수로 투입한 결과 12.5%의 설명력을 보였으며, 변수 중 수술결정시기가 1개월 이내인 경우와 수술비용이 150만원미만인 경우 환자만족도가 높았다. 제 3단계에서는 2단계에서 투입했던 변수에 병원선택요인 변수를 추가함으로써 환자만족도에 대한 전체 회귀모형의 설명력이 약 54%가 되었다. 즉, 시력교정수술관련 특성 중 수술결정시기와 수술비용, 병원선택요인에서는 시설환경, 대인서비스, 신뢰성이 만족도 영향요인이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보면 시력교정수술에 있어서 수술결정시기와 수술비용, 시설환경, 대인서비스, 신뢰성이 병원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주며, 병원에 대한 접근성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한정된 지역의 환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고 표본의 크기가 크지 않아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그러나 시력교정수술 대상자의 수술유형별 병원선택요인과 만족도 영향요인에 대한 결과는 보험적용에서 제외된 분야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환자중심의 의료시장에서 환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연구는 계속해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