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병원 중간 관리자의 역량군별 중요도인식과 수행수준 차이 및 요인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종합병원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관리자역량에 대한 중요인식정도와 수행정도를 확인하고 격차정도와 격차 원인을 파악함으로써 관리자 역량 강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자료는 종합병원 9개병원 관리자를 대상으로 195설문응답지였으며, 분석 방법으로는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대응표본 t검정, 독립표본 t검정 및 분산분석, 상관분석, 더미변수를 이용한 다중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종합병원 중간관리자의 역량별 역량의 중요도와 수행도간의 격차는 변화관리역량이 높았고, 성취와 행동 역량, 관리 역량, 인지 역량, 영향력 역량, 개인 효과성 역량, 대인서비스 역량의 순이었다. 둘째 종합병원 중간관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각 역량별 역량의 중요도와 수행도, 중요도-수행도 간의 격차는 남자보다 여자가 각 역량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가 높으며, 직종별로는 의료기술직 및 기타직이 중요도는 가장 높았으나 수행도는 간호직이 가장 높았다. 학력이 높은 관리자가 중요도, 수행도가 높고, 관리자 임명후 직무교육 여부에 따라 직무교육을 받은 관리자가 수행도가 높고, 중요도-수행도 격차가 낮았다. 셋째 종합병원 중간관리자의 각 역량별 중요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였고, 중요도에서는 인지 역량군과 관리 역량군의 상관계수는 0.88로 상관관계가 가장 높았으며, 수행도에서는 인지 역량군, 개인 효과성 역량군과 관리 역량군의 상관계수는 0.79로 상관관계가 가장 높았다. 넷째 종합병원 중간관리자의 중요도와 수행도, 중요도-수행도 격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성별에 따른 중요도는 여자가, 교육수준별 수행도는 대학원 이상이 관리자의 수행도가 높았다. 관리자 임명후 직무 교육을 받은 관리자가 수행도가 높았으며, 중요도-수행도 격차는 2년 미만이 가장 높았다. 관리자 임명후 직무교육을 받지 않은 관리자의 중요도-수행도 격차가 높았다. 다섯째 종합병원 중간관리자의 역량의 중요도와 수행도간의 격차 이유를 파악한 결과 조직차원의 인정·보상·지지결여, 업무량 과다, 부적합한 업무 환경, 규정제도 등의 제한 순으로 높았다. 위의 결과를 통해 종합병원 중간관리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효율적인 역량 평가 모델 구축과 관리자의 역량을 측정, 평가하고 계속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확보가 이루어 져야 한다. 역량의 정의와 행위지표가 명확히 설정되어야 하고, 관리자의 역량이 어느 정도이며, 필요한 교육이 무엇인지를 피드백하는 역량 개발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360도 다면 평가를 통한 객관적 평가가 이루어 져야 하며, 평가의 결과는 체계적 교육훈련과 연계하여 격차가 가장 큰 역량을 우선순위로 주기적이고, 직군별 차이점을 염두에 두어 체계적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