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한방 협진에 의한 병원수익 변화

Abstract

이 연구는 양․한방 협진이 병원수익에 미치는 영향과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협진 전과 협진 후의 진료수익 및 진료환자수 등의 변화를 통하여, 양․한방 협진이 병원의 수익성 증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경기도 소재 한 대학병원과 한 한방병원을 대상으로 2009년 5월부터 양 기관에서 실시한 협진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대상 진료과는 재활의학과, 한방재활의학과, 한방내과이었다. 조사기간은 2007년 1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48개월이며, 조사내용은 진료수익, 진료환자수, 진료단가인데 진료수입과 진료단가는 연도별 수가 인상률을 반영하여 2010년 화폐가치로 전환하였으며, 진료수익, 진료환자수에 영향을 미치는 전문의 수를 보정하기 위하여 월별 전문의 수를 조사하여, 전문의 1인당 진료실적을 사용하였다. 또한 외래와 입원의 월별 진료일수 차이를 보정하기 위하여 일평균 진료실적을 사용하였다. 분석한 결과로는 첫째, 연도별 총 진료수익은 협진유무와 상관없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병원 재활의학과의 진료수익 증가가 한방병원의 한방내과와 한방재활의학과의 진료수익 증가보다 높은 것으로 보아, 전체 진료수익 증가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 또한 병원 재활의학과의 진료수익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재활의학과 진료단가 보다는 조정환자수 증가가 더 큰 영향을 주었다. 둘째, 병원 전체진료수익과 재활의학과 진료수익을 비교한 결과 양․한방 재활협진 실시 전과 실시 후의 진료실적은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병원의 진료수익 증가와 재활의학과의 양․한방 재활협진 실시 전 진료수익의 증가율이 비슷하며, 양․한방 재활협진 실시 후 진료수익 증가가 더욱 커지는 것으로 보아, 경영적 관점에서 양․한방 재활협진은 병원수익 증가에 기여한다고 할 수 있다. 독립된 두 의료기관 사이의 양․한방 재활협진은 이해관계가 서로 다른 의료종사자들 사이의 협진진료이기 때문에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정형화된 진료시스템 등이 제공되어야 하며, 진료실적의 집계부터 성과결과의 배분에 이르기까지 충분한 사전논의와 연구가 선행적으로 진행되어야 발전을 이룰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부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양․한방 협진이 전체 병원을 대상으로 확대되기 위해서는 교육․연구적 측면, 임상적 측면, 법적 측면 등 이 충분히 고려되고 논의되어야 하는 등 넘어야 할 과제들이 많은 게 사실이다. 더구나 날로 어렵고 치열해지는 의료환경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임상적 진료를 시행하고 있는 이해관계가 서로 다른 의사 및 한의사, 치과의사 등 종사자들 사이의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며 제도적인 뒷받침도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