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서번트 리더십 지각수준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지각수준을 파악하여 그 지각수준과 직무만족, 조직몰입간 관련성을 분석하고,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매개로 하여 이직의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수도권 지역의 35개 치과 병ㆍ의원에 종사하고 있는 치과위생사들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하였다. 조사방법은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1년 4월 1일부터 30일까지 최종 383명을 분석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번트 리더십의 지각수준은 24세 이하 연령군에서, 현 병원근무기간과 치과위생사로 근무한 총근무기간이 짧을수록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은 24세 이하와 35세 이상 연령군에서, 치과위생사로 근무한 총근무기간이 2년 미만으로 짧은 경우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이직의사는 여자가 남자에 비해, 학력수준이 낮을수록, 25-29세 연령군에서, 치과병원 근무자이면서 평 치과위생사로서의 직위를 갖고, 월평균 수입이 200만원 이하인 경우, 총근무기간이 5-8년 미만인 경우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치과위생사의 서번트 리더십 지각수준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과 정(正)의 관련성, 이직의사 간에는 부(否)의 관련성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있었다.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은 이직의사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부(否)의 관련성이 있었다. 셋째, 경로분석 결과 서번트 리더십은 이직의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며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이 매개변수로서 이직의사에 영향을 주었다. 이 연구는 치과위생사들의 서번트 리더십 지각수준이 직무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이 직무태도는 이직의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치과병원 관리자들은 서번트 리더십과 같은 리더십 스타일을 점검해 보고, 효과적인 서번트 리더십 특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과 지속적인 훈련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특히 연령이 적고 근무기간이 짧은 집단이 서번트 리더십 지각수준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정도는 높고 이직의사는 낮아 이들 집단을 제외한 집단들의 서번트 리더십을 높을 수 있는 병원의 비전제시와 공동체 형성 등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창의적인 활동을 지원하고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의 개발과 조직문화 형성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