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영상에서 웨이블릿 패킷-푸리에 방법을 이용한 그리드 잡음 제거

Abstract

X선이 객체를 투과할 때 산란방사선이 발생한다. 산란방사선은 영상의 대조도를 약화시키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산란방지 그리드를 사용한다. 이때 영상위에 그리드의 음영에 의한 줄무늬 형태의 잡음이 중첩되어 나타난다. 그리드 음영에 의한 줄무늬형태의 음영 자체는 매우 가늘어서 인식 범위 밖이지만 이 영상이 진단용 모니터에 출력되면 무아레 무늬를 생성하여 해부학적 정보를 가리게 된다. 그러므로 영상이 모니터에 출력되기 전에 그리드에 의한 잡음을 제거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것을 위하여 현재까지 수행된 연구에서는 1차원 주파수 영역에서 그리드에 의한 왜곡주파수를 측정하거나 왜곡 주파수를 수학적으로 계산하여 1차원 필터링을 수행하거나 웨이블릿 필터를 사용하여 잡음의 주파수를 제거하였다. Munch는 기계적 잡음에 의하여 영상위에 생성된 줄무늬 잡음을 웨이블릿과 푸리에 필터링을 조합하여 제거하였다. 그러나 영상의 넓은 부대역(Subband)에 대하여 주파수 필터링을 수행하여 그리드 잡음뿐만 아니라 영상에서의 세부 정보도 함께 제거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Munch의 방법을 수정한 웨이블릿 패킷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을 팬텀영상(Phantom Image)에 적용한 결과 신호 대 잡음 비율이 기존 방법에 비하여 5.2-7.4dB 향상 하였으며, 실제 CR(Computed Radiography)영상에 적용한 결과 그리드에 의한 주파수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나머지 주파수 대역을 보호함으로써 정보의 손실을 최소화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