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압과 온열의 조합마사지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평가

The evaluation of effect of massage combined chiropractic and thermotherapy on stress relaxation

본 연구에서는 일정시간 동안 지압과 온열의 조합마사지를 수행하였을 때 나타나는 인체의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 완화 효과를 관찰하기 위해 심리적 설문 평가, 운동적 유연성 평가, 근전도 측정, 심전도 측정 및 뇌파 측정을 수행하였다. 건강한 20대의 성인 남성 15명과 여성 15명이 본 연구에 모집되었으며, 5일 간 총 3회 참여하여 각 실험군의 마사지 조건에 따라 20분간 휴식을 취하였다. 실험군은 아무런 자극 없이 누어서 휴식을 취한 대조군, 지압마사지만 받고 휴식을 취한 단일마사지군 그리고 지압과 온열의 조합마사지를 받는 조합마사지군으로 구성되었다. 심리적 설문 평가인 상태불안 특성검사와 시각적 상사척도에서는 대조군에 비해 두 마사지 군에서 유의하게 감소함을 확인하였으며 (p<0.05), 신체적 유연성 테스트로 수행된 체후굴 측정과 EMG-RMS 값에서도 대조군을 제외한 나머지 두 마사지군에서 유의하게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p<0.05). 심박변이도 분석 중 평균심박수와 LF/HF비에서 대조군을 제외한 두 마사지군에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p<0.05). 특히 SD1/SD2 비의 변화는 조합마사지군에서만 유의한 감소를 보였으며 (p<0.05), Poincare plot에서는 조합마사지군에서 부교감신경의 활성화를 나타내었다. 뇌파 분석에서는 조합마사지군에서 알파파와 베타파의 감소 경향이 나타났으며, 베타파에서만 유의함을 보였다 (p<0.05). 마사지 조건에 따른 변화의 통계적 유의함을 통해 조합마사지가 단일마사지에 비해 인체에 미치는 효과가 더 긍정적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온열과 지압의 조합마사지가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의 감소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