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공복혈당장애 및 당뇨병과 치주질환의 관련성 연구

Abstract

배경: 당뇨병과 더불어 치주질환은 현대인에게 만연해있는 만성감염질환 중 하나이다. 당뇨병과 치주질환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비교적 새로운 개념인 당뇨병 전단계의 공복혈당장애도 당뇨병과 함께 전세계적으로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공복혈당장애와 치주질환과의 관련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있지 않다. 본 연구는 국내의 대표성 있는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한국 성인에서 공복혈당장애와 당뇨병이 치주질환과 관련이 있는 지 알아보고자 한다.방법: 국민건강영양조사 제4기 자료(2007, 2008, 2009)에서 만 19세 이상의 성인 중 공복시간 8시간 이상이며, 당뇨병 상태와 관련한 변수가 모두 있는16,072명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독립변수인 당뇨병 상태(Diabetic Status) 및 잠재적 혼란변수는 설문자료 및 검진자료에서 이용되었으며, 종속변수인 치주질환 유무는 치과의사에 의한 구강검사 자료에서 이용되었다. 당뇨병상태를 나누는 공복혈당은 미국당뇨병학회의 기준 (정상, 공복혈당< 100 mg/dL; 공복혈당장애, 공복혈당≥ 100 but 공복혈당<126 mg/dL; and 당뇨병, 공복혈당≥126 mg/dL)을 따랐으며, 2009년 국민건강통계에 따라 치주낭 깊이 4mm이상을 치주질환으로 정의하였다. 두 질환의 관련성은 STATA SE Window용 (11.0 버전)를 이용하여 X2-test, Logistic Regression analysis로 알아보았다.결과: 여러 혼란변수를 보정 후에도 공복혈당장애 및 당뇨병은 정상군과 비교하였을 때 치주질환에 대하여 각각 1.3배(95% C.I.;1.2-1.4), 1.3배(95% C.I.;1.2-1.5)의 동반 위험을 나타내었다. 또한 나이, 성별, 소득수준, 결혼 상태, 교육수준, 현재흡연, 고혈압은 여러 혼란변수를 보정 후에도 치주질환과 유의한 관련성을 보이는 인자였다.결론: 제 4기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CPITN(Community Periodontal index of Treatment Needs)로 검사된 치주질환과 공복혈당장애 및 당뇨병은 본 연구자료에서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