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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의 라돈 및 석면에 대한 교육 효과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education effect on perception in radon and asbestos for young people 
Authors
 김희정 
Issue Date
2011
Description
환경보건학과/석사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라돈과 석면의 위해 인식과 인지도에 대한 각 집단의 차이와 관련성을 파악하고, 관련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서 환경교육의 효과와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서울에 거주하는 중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11년 4월부터 5월까지 두 달 동안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총 302명에게 2회에 걸쳐서 라돈과 석면에 대한 위해 인식과 인지도를 조사하였다. 세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 1은 시청각 자료를 이용한 교육, 그룹 2는 홍보자료집 교육을 실시하였고, 그룹 3은 비교집단으로 교육을 하지 않고 연구를 진행하여 교육 전ㆍ후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라돈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모르고 있었으며, 석면에 대해서는 40%가 ''알고 있다''고 답한 반면, 라돈과 석면의 구체적인 인지도를 조사한 결과 두 물질 모두 매우 낮게 인지하고 있었다. 1차 인식조사 후 두 그룹에는 교육을 실시한 후에 2차 인식 조사를, 나머지 한 그룹에는 교육을 실시하지 않고 2차 인식조사를 진행하였다. 교육을 실시한 그룹 모두 1차보다 2차 인식조사 때 환경오염 관심이 더 높게 나타났다. 반면 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그룹에서는 오히려 환경오염 관심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라돈과 석면에 대한 관심 정도와 인식, 인식 정도 모두 모든 그룹에서 증가되었는데 특히 시청각 교육 그룹과 홍보자료집 교육 그룹에서 관심 정도의 변화가 크게 높아졌고 시청각 교육>홍보자료집 교육>교육 미실시 그룹 순이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물질 정보에 대한 인식 정도 역시 시청각 교육 그룹과 홍보자료집 교육 그룹에서 라돈과 석면 모두 교육 후에 인지 정도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오염으로 인한 사람의 건강에 대한 피해 인식이 클수록 라돈 저감 실천방안에 대해서도 실제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상대적인 영향력의 차이가 교육 실시 이후에 높아졌다. 그리고 석면의 관리 상태에 대해서는 환경교육 경험이 있는 사람일수록 실제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지만, 상대적으로 영향력의 차이가 교육 실시 이후 높아지지는 않았다. 마지막으로 라돈에 대한 관심은 라돈으로 인한 학교 내 실내오염이 크다고 생각할수록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석면의 경우 우리나라 환경이 오염되었다고 인식할수록, 석면으로 인한 학교 내 실내오염이 크다고 생각할수록 석면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돈 물질 정보에 대한 인식 정도 변화는 여성일수록, 환경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할수록, 라돈으로 인한 학교 내 실내오염이 크다고 생각할수록, 석면 물질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라돈 물질 정보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다. 석면의 경우 홍보자료집 교육을 한 그룹에서, 석면의 건강영향에 대한 인식변화가 클수록, 라돈 물질 인식 정도 높을수록 석면 물질 정보에 대한 인식 정도가 크게 높아졌다. 본 연구의 결과, 환경교육으로 한 후에 환경오염물질의 관심과 인지가 증가하였고, 대부분의 대상자들이 환경교육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어 앞으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위해서 구체적이고 장기적인 교육이 연구, 개발되고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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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6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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