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drug resistant(MDR) Acinetobacter baumannii의 항생제 내성관련 유전자 분석

Analysis of antibiotic resistance patterns and resistance genes of Multi-drug Resistant (MDR) Acinetobacter baumannii

Acinetobacter baumannii는 병원환경에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원내감염의 중요한 원인균으로 병원에서 집단감염 일으키고, 중증의 기저질환을 가진 환자에게 감염되면 감염환자의 사망률이 다른 환자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충청남도 천안시에 소재한 대학병원 두 곳의 진단검사의학과에 의뢰된 가검물에서 분리한 다제 내성 A. baumannii 85주의 항생제 내성률과 내성유전자 양상에 대해 조사하였다. Carbapenemase와 Class B β-lactamase의 생성균주를 선별하기 위하여 modified Hodge test (MHT)와 IMP-EDTA double-disk synergy test를 실시하였다. 항생제 내성을 유발하는 carbapenemases, 16S rRNA methylases, aminoglycoside- modifying enzymes (AMEs)을 확인하기 위하여 PCR을 시행 하였으며, A. baumannii가 분리된 두 대학병원간 분리균주의 유전학적인 근연도를 확인하기 위해 REP-PCR을 시행하였다. 실험결과 B병원에서 분리된 3균주 (3.5%)에서 blaOXA-24-like가 검출되었고, 3균주를 제외한 82균주(96.5%)에서 blaOXA-23-like과 blaOXA-51-like이 검출 되었다. blaOXA-23-like 유전자가 검출된 균주에서는 blaOXA-23-like 유전자 상부에 ISAba1 유전자가 확인되어 carbapenemase에 대한 내성을 유도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그러나 blaOXA-23유전자의 발현에 의한 carbapenem 내성의 확산이 blaOXA-23유전자의 수평적 전달 (horizontal transfer)에 의한 것인지 blaOXA-23 유전자를 보유한 세균의 클론확산 (clonal spread)에 의한 것인지는 불분명하다. 따라서 pulse field gel electrophoresis (PFGE)나 multi-locus sequence typing (MLST) 등의 분자생물학적방법을 이용한 추가적인 역학조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Aminoglycoside에 대한 내성을 유발하는 16S rRNA methylase 유전자인 armA는 A병원에서 분리한 38균주 중 34균주 (89.5%)에서, B병원에서 분리한 47균주 중 40균주 (85.1%)에서 확인되었고, aminoglycoside modifying emzyme 유전자는 A병원 유래 38균주 중 33균주 (70.2%)에서, B병원 유래 47균주 중 44균주 (93.6%)에서 aac(3)-IIa/ant(2′′)-Ia/aac(6′)-Ib가 확인됨에 따라 천안지역에서 분리되는 대부분의 다제 내성 A. baumannii균주는 acethyltransferase와 adenyltransferase를 동시에 발현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armA/aac(3)-Ia/ant(2)-Ia/aac(6)-Ib를 동시에 발현하는 균주는 A병원 유래 38균주 중 32균주 (84.2%), B병원 유래 47균주 중 40균주(85.1%)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두 대학 병원에서 분리한 다제 내성 A. baumannii의 근연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REP-PCR을 시행한 결과 100 bp와 3 kb 사이에 서로 유사한 유형의 증폭된 밴드들을 확인하였고, dendrogram을 작성한 결과 다섯그룹으로 나뉘어졌으며, 유전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본 실험 결과는 충청남도 천안시에서 분리된 MDR A. baumannii를 대상으로 한 보고서로서, 항생제 내성유형과 내성 유전자의 분포를 확인하여 MDR A. baumannii 균주에 의한 감염증의 치료 지침과 내성세균 확산 방지를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