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상품 감지 시스템의 전자파 환경

[한글]EAS 시스템(전자 상품 감지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상품의 도난 방지를 목적에서 출발하였으나 2000년 이후 상품의 종류와 다양성이 늘어나면서 상품 재고 수량 관리, 판매 수량 및 매출 관리등과 연관된 종합적 물류 관리의 핵심으로 급속히 확산되어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대 대형 도서관과 도서 판매점을 중심으로 지작하여 2000년대에 대형 할인매장, 물류창고, 대형 제조업체의 출입 통제 시스템등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EAS 시스템은 일반인이나 직업인 모두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노출되는 전자파 환경이며, ICNIRP(International Committe of Non-Ionizing Radiation protection)에서는 1998년 일련의 연구 결과물을 토대로 기본 제한(Basic restriction)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일반 기준 레벨(Reference level)을 산출하여 각 주파수 대역별로 노출 한계를 설정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ICNIRP의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정보통신부(현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규정한 MIC 규정에 의해 각 주파수 대역별 노출 한계를 규정하고 있다. 북미에서는 EAS 시스템 개발 단계에서부터 전자파 오작동에 관한 연구가 실시 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EAS 시스템의 출력을 조정하거나 수정하고 있다. 또한 신체와 직접 접촉하는 의료 기기(Pacemaker, defibrillator)에 대한 오작동의 가능성을 연구하여 공공 장소에는 반드시 전자파가 발생하는 기기에 주의 안내판을 붙일 것을 FDA(미 식약청)에서 권고 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2002년 Kaist의 이종오등에 의해 EAS 시스템 환경에 대해 최초로 모델링 되었으나, 이는 실제 측정 data를 분석한 것이 아니라 ICNIRP의 가이드라인에 의한 수치적 모델링에 그쳤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의 도서관과 상품 판매점에 있는 EAS 시스템의 전자파 환경을 측정하고, 이를 ICNIRP의 가이드라인과 국내 MIC 인증 수치와 비교하였으며 인체의 높이에 따른 노출량을 도표화 하였다. 측정된 모든 EAS 시스템에서 기준치의 2배에서 수십배에 이르는 높은 전자파 수치가 관찰되었으며, 특히 높이 100cm 이상의 위치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가 관찰되었다. 이는 성인의 몸통과 청소년의 심페기관 위치와 부합되므로 향후 노출시간이 짧으면서도 노출 횟수가 빈번한 환경에서의 연구가 진행되어야 함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또한 측정된 모든 EAS 시스템이 모두 MIC 인증을 통과한 제품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준치를 상회하는 전자파를 나타내었는데, 이는 인증후 EAS 시스템에 대한 전자파 관리의 미비점을 보여주는 사례라 하겠다. EAS 시스템과 같은 지속적으로 전자파를 발생시키는 환경에서는 반드시 MIC 재 인증 주기나 전자파 방출에 대한 안내문 부착, 지속적 전자파 수치의 모니터링을 통한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영문]lectronic Article Surveillance (EAS) System is the most popular security system of Logistics and Mass Production system. Most of the EAS systems are using EM type. ICNIRP announced guidelines for limiting exposure to time-varying electric, magnetic and electromagnetic fields(up to 300GHz)in 1998. In Korea, MIC certification level was announced on 2001 with reference to ICNIRP guidelines. In this paper, magnetic field strength of five 14 kHz, two 230 Hz system and two 6.3 kHz EM type EAS system were measured three times repeatedly. All of the system's magnetic strength exceeded ICNIRP guidelines and MIC certification level. Particularly, 84 times of MIC certification level was showed on 14 kHz EAS system. Thus, further experiment and study about this exposure on EAS system should be nee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