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Metabolic syndrome)과 관상동맥질환의 중증도와의 관련성 연구

Abstract

[한글]최근 식습관 및 생활환경의 급격한 서구화로 인하여 우리나라에서 허혈성심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1995년 인구 십만 명당 13.1명에서 2005년 27.5명으로 2 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관상동맥질환의 발생 위험을 2-3배 증가시키는 대사증후군의 유병률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광범위한 유병률을 보이는 대사증후군에 있어 관상동맥질환의 성상과 주요 심장사건 발생에 대한 연구는 드물고, 특히 국내에서는 찾아보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대사증후군과 관상동맥질환의 중증도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 대사증후군이 혈관재개통술 후 재협착으로 인한 재시술, 심근경색, 사망 등 주요 심장사건의 발생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2006년 6월 1일에서 2006년 12월 31일까지 경기도 일개 병원에 흉통을 주소로 내원한 환자와 관상동맥질환의 임상적 진단을 목적으로 관상동맥 조영술을 시행한 806명 중 신체계측(신장, 체중)과 혈액검사(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 공복혈당), 지질강하제 투여 목적을 알 수 없는 환자 58명을 제외한 748명(남자 506명, 여자 242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입원 당시 관상동맥조영술을 시행하여 관찰된 관상동맥 협착정도에 따라 관상동맥중재술 또는 관상동맥우회로술을 시행한 후 6개월 간 추적하여 혈관재개통술(관상동맥중재술 또는 관상동맥우회로술) 후 재혈관재개통술, 재발된 심근경색, 사망, 심부전, 뇌졸중 등을 조사한 전향적 추적연구도 함께 시행하였다.대사증후군의 정의는 NCEP-ATPⅢ 기준을 기본적으로 따르면서 고중성지방혈증과 저HDL-콜레스테롤혈증 정의는 고지혈증 치료 내용이 첨가된 IDF(International Diabetes Federation, 2005) 정의를 적용하였고, 비만의 정의는 APC(Asia-pacific criteria)에 따라 체질량지수(BMI) 25kg/m2 이상으로 하였다. 관상동맥 협착의 중증도는 세 개의 관상동맥 중 50% 이상의 내경 협착을 보이는 동맥의 숫자에 따라 일 혈관질환, 이 혈관질환, 삼 혈관질환으로 분류하였다(coronary atherosclerosis score, CA Score).관상동맥질환 발생 여부, 주요 심장사건 발생 여부 등은 Logistic regression analysis를 하여 연령, 성, 흡연력, LDL-콜레스테롤을 통제한 후 비차비(odds ratio)를 계산하여 대사증후군과 관상동맥질환 발생 여부와 주요 심장사건 발생 등의 관련성을 보았다. 대사증후군과 관상동맥 죽상경화증 중증도의 관계는 Proportional odds model을 이용하여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연구대상자는 총 748명으로 그 중 남자가 506명(67.6%), 여자가 242명(32.4%) 이었다. 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남자 60.5세, 여자 63.4세로 여자의 연령이 높았다. 전체 연구대상자의 대사증후군의 이환률은 45.7%로 나타났으며, 남자의 대사 증후군의 이환률은 45.1%, 여자는 47.1%였다.대사증후군은 관상동맥질환 발생뿐만 아니라 관상동맥질환의 중증도와도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OR=2.09, 95% CI 1.59-2.73, p<0.001). 대사 상태에 따라 대사증후군이 아닌 군, 당뇨가 아닌 대사증후군인 군, 당뇨이면서 대사증후군인 군으로 나누어 분석한 경우 대사증후군이 아닌 군에 비해 당뇨가 아니면서 대사증후군인 군의 관상동맥질환의 발생과 중증도는 1.3배와 1.4배였으나, 당뇨이면서 대사증후군인 군에서 관상동맥질환의 발생 위험과 중증도가 3배로 증가하였다(중증도: OR=1.40, 95% CI 1.00-1.97, p=0.05; OR=2.97, 95% CI 2.14-4.14, p<0.001).대사증후군 위험인자의 수가 증가할수록 관상동맥질환 발생에 대한 비차비, 관상동맥질환의 중증도의 CA score에 대한 비차비, 혈관재개통술 시행에 대한 비차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대사증후군의 위험인자 집적점수는 관상동맥질환의 중증도를 예측할 수 있는 독립인자이면서(OR=1.48, 95% CI 1.33-1.65, p<0.001), 특히 고혈압, 저HDL-콜레스테롤혈증, 공복혈당 이상은 관상동맥질환의 중증도와 관련성이 높은 인자인 것으로 나타났다(OR=2.04, 95% CI 1.47-2.83; OR=1.98, 95% CI 1.49-2.64; OR=1.84, 95% CI 1.39-2.44).그러나 대사증후군이 주요 심장사건의 발생에 미치는 영향과 혈관재개통술을 시행한 환자에 대해 6개월 후 재협착으로 인한 재시술과 재발된 심근경색, 사망 등 주요 심장 사건에 대한 대사증후군이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본 연구 결과는 일반적인 인구 집단에 전반적으로 적용하기는 어려울 지라도 관상동맥질환을 의심하는 인구집단에서는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진다.현재 대사증후군의 진단기준을 이루는 각 위험인자들이 실제로는 심혈관질환 발생과 중증도에 미치는 위험도가 같지 않으므로 마치 동일한 위험도를 가지고 있는 듯 3 가지가 만족되면 대사증후군으로 진단하는 것은 곤란할 것이다. 그러므로 대사증후군의 위험인자를 가진 환자는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심혈관질환의 발생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향후 대사증후군 환자의 대규모 전향적 추적조사를 통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영문]Background: Metabolic syndrome(MS) is known to be strong predictors of coronary artery disease(CAD).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metabolic syndrome and the severity of coronary atherosclerosis in Korean adults is not known. Further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metabolic syndrome and cardiovascular events in Korean adults is not know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metabolic syndrome could affect the severity of coronary atherosclerosis assessed by the coronary angiography and major adverse cardiac events(MACE) in Korea adults.Methods: The data for the study were collected clinical, biochemical, and angiographic information in 748 consecutive patients(506 men and 242 women: 61.5±11.5 years of age) who underwent coronary angiography during June 2006 to December 2006. Coronary angiography were performed in patients who complained of chest pain and suspected myocardial ischemia. We excluded 58 patients who did not give records of physical parameters and blood test results. Metabolic syndrome was defined by National Cholesterol Education Program(NCEP) Adult Treatment Panel(ATP) Ⅲ and International Diabetes Federation(IDF, 2005 - lipid abnormality part). We applied WHO Asian Pacific Region criteria for obesity following as; BMI greater than 25kg/m2. Angiographic severity was scored from 0 to 3 - the number of vessels with a luminal diameter reduction of greater than 50%(coronary atherosclerosis score, CA score). Major adverse cardiac events(MACE) at 6 months follow-up were defined as death, myocardial infarction, stroke, congestive heart failure and target vessel/lesion revascularization(TVR/TLR).Results: Positive relationships were found between the metabolic syndrome and CAD angiographic severity(CA score)(adjusted odds ratios(OR)= 2.09, 95% CI 1.59-2.73, p<0.001). As the number of the MS components(MS score) increased, the severity of coronary atherosclerosis increased(ORs 1.32, 2.63, 3.00, 5.05 and 6.54; p=0.404, 0.003, <0.001, <0.001 and <0.001, respectively).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 of major adverse cardiac events(MACE) at 6 months angiographic follow-up between received revascularization patients without MS and with MS(9.8 % vs 10.9%, p=0.738).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 of major adverse cardiac events(MACE) at 6 months clinical follow-up among the 3 groups(No MS vs MS without DM vs MS with DM: 4.8% vs 3.5% vs 8.0%, p=0.185).The severity of CAD was predicted by MS score(adjusted odds ratio(OR)=1.48, 95% CI 1.33-1.65, p<0.001) and, individually, by high blood pressure(OR=2.04, 95% CI 1.47-2.83), low HDL(OR=1.98, 95% CI 1.49-2.64) and high fasting glucose(OR=1.84, 95% CI 1.39-2.44).Conclusions: Positive relationships were found between the metabolic syndrome and CAD angiographic severity. But no such relationship was observed between metabolic syndrome and major adverse cardiac events(MACE). Extensive epidemiological studies including developed clinical criteria for the metabolic syndrome(apoB, HOMA-IR, hs-CRP....) should be need for the proper prediction of coronary artery dise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