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성지방에 의한 대식세포 내 matrix metalloproteinases 발현 변화에 관한 연구

Abstract

중성지방은 동맥경화증을 포함한 염증성 질환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matrix metalloproteinases (MMPs)가 각종 염증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염증성 질환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식세포가 단핵구에서 분화하는 과정에서, 또 분화 후 중성지방을 탐식하였을 경우 MMPs의 발현변화를 관찰하였다. 먼저 단핵구에서 대식세포로 분화하는 과정에서 MMP-2를 제외한 대부분의 MMP가 발현증가 양상을 나타내었다. 하지만 분화과정 중 MMP의 발현이 시작되는 시간은 상이하였다. 신호전달물질 저해제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분화과정에서 MMPs의 발현증가에 MEK1 신호전달물질이 관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분화된 대식세포에 중성지방을 처리하였을 때 MMP-1, -9, -19를 제외한 나머지 MMP 발현이 억제양상을 보임을 관찰하였다. 특히 MMP-8과 MMP-12 발현이 중성지방 처리에 의해 급격하게 감소하였다. 신호전달물질 저해제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중성지방 처리에 의한 MMP-8, -12 발현감소에 NF-κB가, MMP-3 발현감소에 cRAF와 PLC가, MMP-10 발현감소에 NF-κB, PI3K 및 cRAF가 관여함을 확인하여 중성지방에 의한 대식세포 내 MMP 발현감소가 MMP마다 다른 신호전달체계를 통해 이루어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한 대식세포에 중성지방 처리 시 MMPs 발현감소와 관련 신호전달체계에 대한 연구결과가 각종 염증성 질환에 중성지방의 역할과 MMPs 관련기전을 연구하는 기초자료로 활용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