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 횡성군 공무원을 대상으로

Abstract

[한글]본 연구는 지방공무원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직무만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다.자료수집은 횡성군 공무원 568명을 대상으로 부서별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응답자가 설문을 직접 기재하는 자기기입식으로 이루어졌으며 305부가 회수되어 53.7%의 응답율을 보였다. 설문도구는 서영준(1995)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합당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종속변수인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설정된 독립변수는 구조적 변수(업무의 단순성, 역할 모호성, 업무의 양, 직무역할갈등, 자원의 불충분성, 업무자율성, 보상의 공정성, 조직의 지원, 상사의 지원, 동료의 지원, 직무중요도, 직무적합도, 직무영향력, 직업안정성, 승진기회)와 심리적 변수(자기효능감, 긍정적 심성, 부정적 심성), 환경적 변수(취업기회)로 구성되었다.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보건소 근무자와 보건소 이외의 근무자간의 직무만족도에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독립변수와 직무만족의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업무의 단순성, 보상의 공정성, 조직의 지원, 상사의 지원, 동료의 지원, 직무중요도, 직무적합도, 직업안정성, 승진기회, 취업기회, 자기효능감, 긍정적 심성, 부정적 심성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는 보상의 공정성, 직무적합도, 직업안정성, 승진기회, 자기효능감, 긍정적 심성이 긍정적 영향력이 있음을 알 수 있고, 업무의 단순성, 자원의 불충분성, 부정적 심성이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종합해 보면 지방공무원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지자체가 제도적으로 지원해 주어야 할 사항과 공무원 개인이 노력해서 개선해 나가야 할 사항이 혼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제도적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지자체와 공무원이 협의하여 조직에서의 지원과 환경조성 등 단계적으로 개선조치를 취해 나가야 할 것이다. 개인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공무원으로서의 사명감을 자각하여 철저한 자기관리와 업무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개인적 능력개발에 혼신의 힘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영문]This study purports to investigate the determinants of job satisfaction of local government officials. The sample used in this study consisted of 305 officials working at Hoeng-Seong Gun, Kangwon-do.The independent variables contain three groups of determinants: 14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variables(routinization, role ambiguity, workload, role conflict, resource inadequacy, job autonomy, distributive justice, organizational support, supervisory support, coworker support, job significance, participation in decision-making, job security, promotional chances), 3 psychological variables(self efficacy, positive affectivity and negative affectivity) and one environmental variable (alternative job opportunity).Data were collected with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and analyzed using multiple regression analysis.The results of this study indicate that the following variables have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job satisfaction of local government officials working at Hoeng-Seong Gun.; distributive justice, job adequacy, hob security, promotional chances, self efficacy, and positive affectivity. It was also found that the following variables have significant negative effects on the job satisfaction; routinization, resource inadequacy, and negative affectivity.The results of the study imply that the administrator of local government should make an effort to motivate the local government officials by redesigning their work process, providing sufficient resources to do their jobs, more effectively, and assuring fair promotional chances. In the mean time, the local government officials themselves are required to develop their job knowledge and skills through continuous training and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