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의 악성 배세포 종양

Malignant germ cell tumors of the ovary

[영문] [한글] 난소의 악성 배세포 종양은 사춘기를 전후한 젊은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드문 종양으 로 치료 방법 및 예후 인자가 타 난소 종양과 다르다. 지금까지 전세계적으로도 이 종양에 대한 연구 보고는 그 수가 많지 않으며 특히 국내 에서는 몇몇의 증례 보고만이 있을 뿐이다. 이에 저자는 1967년 1월부터 1988년 12월까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세브란스병원에서 난소의 악성 배세포 종양으로 치료받은 71 예의 환자를 대상으로 의무기록을 토대로한 후향적 연구를 실시하여 임상 조직학족 특성 을 종합하고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는 예후인자를 분석하였던 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 다. 환자의 연령은 1세에서부터 65세까지 분포하였고 20대가 가장 많았으며 평균연령은 23 세이었다. 임상적 병기의 분포는 Ⅰ기와 Ⅲ기가 각각 45%와 37%로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Ⅱ기와 Ⅳ기가 각각 4%와 6%였다. 조직학적 분류에 따른 종양의 분포는 미분화 배세포종( dysgerminoma)이 55%로 가장 많았고 내배엽동 종양(endodermal sinus tumor)과 미분화 기 형종(immature teratoma)이 각각 13%, 배아암종(embryonal carcinoma)이 10%, 혼합 배세 포종(mixed germ cell tumor)이 8%, 융모상피암종(choriocarcinoma)이 1%의 순이었다. 71 예 전체의 5년 누적 생존율은 60%였고 미분화 배세포종이 68%의 생존율을 보였으며 혼합 배세포종은 20개월만에 모두 사망하였다. 난소의 악성 배세포 종양의 예후 인자로는 임상적 병기와 잔류 종양의 크기가 가장 중 요한 인자였고 복수도 의의있는 예후 인자였다. 종양의 크기는 예후에 영향을 미칠 수 있 는 인자라고 생각되나 미분호 배세포종에 있어서는 의의가 없었다. 미분화 배세포종에서 는 복수와 환자의 연령이 예후와 관계있는 인자일 것으로 사료되었다. 미분화 배세포종이 외의 악성 배세포 종양에서는 증례의 수가 적어 예후 인자의 분석을 실시하지 못하였다. Malignant germ cell tumors of the ovary Sung Ki Lee Department of Medical Science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Directed by Professor Tchan Kyu Park) Seventy-one patients with malignant germ cell tumors of the ovary treated at Yonsei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from January 1967 throught December 1988 were retrospectively reviewed. Mean age of the patients was 23 years. Distribution of patients by histologic type revealed that dysgerminoma was most frequent (55%), followed by endodermal sinus tumor (13%), immature teratoma (13%), embryonal carcinoma (10%), mixed germ cell tumor (8%), and choriocarcinoma (1%). The overall 5-year cumulative suvival rate was 60%. Stage, residual tumor size, and ascites were found to be significant prognostic factors. Tumor size was a prognostic factor of marginal impor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