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81 1770

Cited 0 times in

아동의 침습적 처치시 부모와 간호사의 지지행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소현-
dc.date.accessioned2015-12-24T09:15:10Z-
dc.date.available2015-12-24T09:15:10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uri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5314-
dc.description간호학교육전공/석사-
dc.description.abstract[영문] [한글] 본 연구는 응급진료센터에 내원한 아동의 침습적 처치동안 부모와 간호사가 시행하는 지지행위 실태를 전반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Y의료원 응급진료센터에 내원한 신생아를 제외한 만 7세 미만의 아동 중 침습적 처치를 시행 받은 아동의 부모와 이 아동의 침습적 처치에 참여한 간호사를 대상 으로 하였으며, 그 중 대상자 선정 기준에 맞는 아동의 부모 80명과, 간호사 31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1999년 10월 22일부터 11월 4일까지 14일간 이었으며, 지지행위는 연구 자와 훈련된 연구보조원 2인이 직접면담과 관찰로 자료수집 하였다. 연구도구는, The Index of Parent Support during Intrusive Procedure를 Melnyk(1994) 이 번역하여 한국인의 정서에 맞도록 수정 보완한 원대영(1999)의 침습적 처치시 부모 지 지행위 지수 측정도구 16문항(Chronbach's α .92)을 연구도구로 사용하여 부모와 간호사 에게 차례로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는 Chronbach's α .90이 었다. 자료의 분석은 SPSS for Windows 8.0을 사용하여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침습적 처치 상황에 대해서는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둘째, 부모와 간 호사의 지지행위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각각의 지지행위는 지수에 문항별로 실수와 백분 율을, 순위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부모와 간호사의 지지행위 비교를 위해 t-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셋째, 대상자 특성별 지지행위실태 파악을 위해 t-검정과 상관분석 을 실시하였고, 마지막으로 관찰된 부모와 간호사의 지지행위는 내용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지지행위 실태 파악 1) 문항별로 부모와 간호사의 지지행위 정도를 살펴본 결과, 아동의 침습적 처치시 두 그룹 모두에서 아동에게 침습적 처치와 관련된 사항들을 말로 설명하는 정보적 지지를 제 공하기보다는 행동으로 아동에게 정서적 지지를 더 잘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6개 문항 중 '아동을 무시하는 태도를 보인다' 와 '아동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꾸짖는다 ' 의 부정적 지지행위 항목은 거의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 지지행위를 순위별로 살펴본 결과, 부모는 '절차 후 아동을 편안하게 해준다' 가 1 위, '아동의 손을 잡아서 안심시킨다' 가 2위로 나타났고, 간호사는 '절차 후에 칭찬하거 나 긍정적 강화를 제공한다' 가 1위, '절차 후 아동을 편안하게 해준다' 가 2위로 나타났 으며, 두 그룹간의 지지행위 순위 1∼3위에 해당하는 항목은 서로 같았다. 3) 부모 지지행위 지수는 간호사 지지행위 지수보다 퉁계적으로 매우 유의하게 높은 것 으로 나타났다(t=-3.284, P=0.001). 2. 대상자 특성별 지지행위 1) 부모 지지행위는 아동과의 관계에서 주로 어머니이기는 했으나, 아버지의 지지행위 지수가 통계적으로 더 놓은 것으로 나타났고(t=2.413, P=0,02), 자녀수는 2명 이상인 경 우보다 1명인 경우에서(t=2.114, P=0.04), 처치 참여자 수는 2명 이상인 경우가 1명인 경 우보다 지지행위 지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2.137,P=0,04). 부모의 종교, 경제상태, 최종학력, 아동 양육여부와 아동의 침습적 처치 난이도는 통계 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부모 지지행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 간호사 지지행위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고려되었던 간호사 연령, 총임상경력, 응급센터 근무경력, 한 간호사당 지지행위 제공자 수, 침습적 처치 참여자 수는 모두 통 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간호사 지지행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 부모와 간호사 지지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들간의 관련성은 아동의 처치소요시간 이 길어질수록 부모의 불안정도가 더 심해지고 아동이 더 많이 괴로워하는 것으로 나타났 다. 또한 부모가 아동을 더 많이 염려할수록, 아동이 더 많이 괴로워할수록, 부모의 연령 이 낮을수록 부모의 불안 정도가 더 심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부모·간호사의 지지행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 추측되었던 침 습적 처치 소요시간, 아동의 괴로운 정도, 부모 불안정도, 부모 염려정도,처치 난이도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 관찰에 의한 구체적 지지행위 1) 침습적 처치동안 아동을 대상으로 행한 부모 지지행위는 아동을 위한 단순한 형태의 지지제공으로써 부모의 소극적 참여, 아동을 나무라거나 꾸짖음, 아동과 함께 울고 자책 함 등을 나타내었으며, 여러 가지 복합적인 감정을 보인 지지행위는 부부간의 질책을 아 동에게 투사, 처치 난관으로 인한 처치와 지지행위포기, 처치위주의 지지행위, 아동에게 무관심함 등의 형태로 나타났고, 주로 부정적인 것으로 표현되었다. 2) 간호사 지지행위는 처치우선으로 아동에게 무관심함, 아동을 꾸짖음, 아동을 달래주 고 눈맞춤 등외 형태로 부정적·긍정적인 행위가 모두 나타났으며, 부모 지지행위에 비해 서는 비교적 단순한 양상을 보였다. 3) 침습적 처치동안 간호사나 의료진이 아동을 달래기 위해 주로 사용한 용어는 일시적 인 무마, 긍정적 강화, 미안함과 안쓰러움, 사실적 설명을 표현한 용어들로 나타났고, 아 동을 다그치거나 꾸짖을 때 사용한 용어로는 위협, 직접적 지시가내포된 용어들을 사용하 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서 볼 때 아동의 침습적 처치시 부모와 간호사의 지지행위는, 아동 이 침습적 처치라는 위협적이고 고통스러운 경험을 덜 충격 받고 원만히 경험할 수 있도 록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부모는 준비되지 않은 채 아동 에게 대부분 미숙한 지지행위를 제공하고 있고 간호사는 응급센터 상황의 특수성이나 바 쁜 업무 등으로 인해 주로 업무중심·처치위주의 간호행위를 행하고 있어, 아동에게 적절 한 지지행위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오히려 많은 부정적인 영향들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 었다. 아동의 침습적 처치시 부모와 간호사의 지지행위를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행위로 유도하 기 위해서는, 부모에게는 응급센터 방문이나 입원시 아동의 침습적 처치등에 대한 전반적 인 교육이 선행되어 긍정적 지지행위 제공 능력을 강화시켜주어야 하며, 간호사에게는 업 무 위주가 아닌 환자 중심의 간호와 적극적인 지지행위를 시행할 수 있도록 병원 측에서 의 계속적인 교육과 적극적인 정책적 배려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Supportive Behavior of Parents and Nurses During Children's Invasive Procedure Song, So Hyeon Dept. of Nursing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actual state of supportive behavior of nurses and parents during invasive procedure for children who visit emergency medical center. This study was a kind of descriptive research. The object group of this study was children's parents who have from 0 to 7 aged children takes invasive procedure except neonates and nurses who take part in the invasive procedure. Among them, 80 children's parents and 31 nurses were selecte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October 22. to November 4. in 1999 and were collected by face to face meeting and survey which carried out by 2 assistant and me. To look into supportive behavior of nurses and parents during children's invasive procedure, '16 Items of Measures about Supportive Behavior Index of Parents during invasive Procedure' which was developed by Won Dae Young(1999) is used as a instrument. It is translated and revised form of Melnyk's(1994) 'The Index of Parents Support during invasive Procedure'. The reliability of instrument was Chronbach's α.90. For data analysis, SPSS for Window 8.0 was used and especially content analysis was performed for concrete supportive behavior of nurses and parents by survey.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Looking into actual state of supportive behavior 1) Observing supportive behavior extent of nurses and parents classified by items, both nurses and parents groups gave more emotional support by activity than informational support by words to the children during children's invasive procedure, and among 16 items, few nurses and parents checked the negative supportive behavior items such as'Ignore', 'Yell or scold'. 2) Observing supportive behavior classified by order, for parents group 'Relax after procedure'item took first position, and 'Relieve with graspingh and 'took second position, for nurses group,'Supply positive strengthening or praise' took first position, and 'Relax after procedure' took second position. The items which take first to third positions were the same 3) The supportive behavior index of parents was statistically higher than that of nurses.(t=-3.284, P=0.001) 2. Supportive behavior classfied by characteristics of object group 1) In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 and parents, supportive behavior index of father was statistically higher than that of mother's(t=2.413, P=0.018); when parents had only one child, it was higher than more than two(t=2.114, P=0.035); it was higher when there were more than two participants(t=-2.137, P=0.036) Because there was not any statistically differences on parents' religion occupation·education, bringing children, and difficulties of children's invasive procedures, they had no relation with supportive behavior of parents. 2) Because there was not any statistically differences on nurses' age·total clinical career·career of working in emergency medical center, a number of supportive behavior supporter per nurse, and a number of participants during invasive procedure, which thought to have any influences, they had no relation with supportive behavior of nurses. 3) On the relationship among characteristics which affected supportive behavior of nurses and parents, according to required time, the more time went, the more children suffered and parents felt uneasy. Young parents were more anxious than old, The more parents were worried about their children,the more parents felt uneasy. As children were more suffered, parents' anxiety was harder. Invasive procedure time, degree of children's suffering, degree of parents' anxiety, degree of parents' uneasiness, and difficulties of procedures which thought to mostly affect to the supportive behavior of nurses and parents, had not any influences on supportive behavior of nurses and parents. 3. Concrete supportive behavior by survey 1) A supportive behavior of parents to children during invasive procedures was showed parents' negative participant, scolding children, and crying and self-accusation with children, and was showed projecting the psychology of the parents, giving up by obstacles, treatment-oriented supportive behavior, ignorance to the children, as a complicate emotion of supportive behavior. It was mainly showed negative things. 2) A supportive behavior of nurses as a treatnent-oriented was showed negative and positive forms such as ignorance, scolding, calming down and greeting with eyes and was showed simple aspects comparing to supportive behavior of parents. 3) The words which nurses and a medical team used to calm down children during invasive procedure was showed temporary coaxing, positive strengthening, pity and sympathy, and giving actual description, and the words to urge or scold was showed threat and terms contained direct indication. Finally, through these results, supportive behavior of nurses and parents during children's invasive procedure was not perform as positive and affirmative form which make children's invasive procedures a peaceful experience and gave less shocked to the children during horrible time, but gave negative influences to the children, because most parents supplied poor supportive behavior without preparation, nurses performed work-oriented and treatment-oriented nursing due to speciality and busy business in emergency medical center. To lead positive and affirmative supportive behavior of nurses and parents during children's invasive procedure, for parents, positive supportive behavior ability must be strengthen through the overall education about children's invasive procedure when they visit emergency medical center or go to hospital; for nurses, hospital must provide successive instruction and policy to make nurses perform not work-oriented but patient-oriented nursing and positive supportive behavior.-
dc.description.statementOfResponsibilityopen-
dc.publisher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dc.rightsCC BY-NC-ND 2.0 KR-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title아동의 침습적 처치시 부모와 간호사의 지지행위-
dc.title.alternativeSupportive Behavior of Parents and Nurses During Children's Invasive Procedure-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ong, So Hyeon-
dc.type.localThesis-
Appears in Collections:
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2. Thesis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